2019년 상하이 모터쇼 전시된 웨이라이 전기차
2019년 상하이 모터쇼 전시된 웨이라이 전기차

토종 자동차 업체들에 유리했던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구매 보조금 제도가 2022년까지 2년 더 연장된다. 당초 보조금 제도는 올해까지만 유지할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중국 자동차 산업이 큰 타격을 입자 중국 정부가 폐지 시점을 2년 더 늦추기로 한 것이다.

 

1일 인민일보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전날 리커창(李克强) 총리 주재로 상무위원회 회의를 열고 신에너지 차량 보조금 및 등록세 면제 종료 시점을 2년 더 연장한다고 밝혔다.

 

중국 자동차 시장은 미중 무역전쟁으로 2018년과 2019년 두 해 연속 역성장했고 올해 1∼2월 누적 자동차 판매량 223만8000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42.0% 감소했다.

코로나19 상황이 가장 심각했던 지난 2월 자동차 판매량은 31만대로 작년 동월에 비해 79.1% 급감했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원에 힘입어 고속 성장했던 신에너지 차량 시장도 위기를 피하지 못했다. 

 

중국은 2010년부터 신에너지 차량 산업 육성을 위해 전기차 등 구매자들에게 보조금을 지급, 2015년 세계 최대의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으로 부상했다.

하지만 중국은 2020년 말 보조금 전면 폐지를 앞두고 단계적으로 보조금 규모를 축소했고 특히 지난해 보조금을 큰 폭으로 줄였다.

 

이에 작년 신에너지차 판매 대수는 120만6000대로 전년보다 4% 감소하면서 첫 역성장을 기록했다.

이런 시장 변화의 충격은 비야디와 베이징신에너지차 등 대형 토종 업체에 집중됐다.

 

반면 그간 중국 정부의 보조금에 의존하지 않던 테슬라 등 외국 신에너지차 판매가 급증했다.  차량 보조금 대상은 중국 정부가 지정한 차량 모델로 한정되는데 그간 LG화학 등 우리나라 배터리 업체의 제품을 탑재한 차량은 여간해서는 보조금 지급 대상에 오르지 못했다.

중국 중앙정부의 이번 결정에 따라 각 지방정부는 관내 자동차 구매자들에게 보조금 지급을 다시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

 

이미 광둥성 광저우(廣州)시는 지난달 코로나19 경제 대책을 발표하면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같은 신에너지 차량 구매자에게 1만위안(약 172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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