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배달앱 '배달의민족'이 1일 수수료 중심의 새 요금제 '오픈서비스'를 시작했다. 오픈서비스는 배달의민족에서 주문이 성사되는 건에 대해서만 수수료를 5.8% 받는 요금체계다. 

배달의민족은 오픈서비스 도입으로 자금력이 있는 점주들이 광고를 독점한다는 논란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기존 월정액(8만원) 광고인 '울트라콜'을 요금제의 경우 일부 지역에서 월 1000만원 이상 광고비를 내고 깃발을 200개 이상 꽂는 업체가 등장해 일명 '깃발꽂기'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로 인해 자금력이 부족한 영세 소상공인이 배달의민족 앱 화면에 노출될 기회를 갖지 못하고 주문 증가 효과를 누릴 수 없다는 지적이 있었다.

회사측은 이번 개편으로 광고 비용이 오히려 늘어날 것이라는 일부 업주들의 반대에 대해 "비용이 늘어나는 업소도 있고 줄어드는 업소도 있다"며 "영세업주와 신규업주가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리는 경우가 더 많다"고 밝혔다. 시행에 앞서 실시한 자체 시뮬레이션에서도 입점 업주의 52.8%가 배달의민족에 내는 광고 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또 새 요금체계에서는 이용자가 자신과 가까운 가게나 재주문을 많이 하는 가게를 쉽게 찾을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배달의민족은 지난달 초부터 입점 업소를 대상으로 오픈서비스 가입 신청을 받고 있다. 현재 입점 업소 14만여 곳 중 10만여 곳이 오픈서비스에 가입했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전 세계 주요 플랫폼 업체들이 수수료를 요금 체계의 근간으로 삼고 있는 것은 주문이 성사됐을 때 플랫폼에도 매출이 일어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기 때문"이라며 "새 과금 체계에서 더 많은 가게가 더 적은 부담으로 매출 증대 효과를 누리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