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블록체인 기반 기부 플랫폼 공동협력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SK C&C(대표 박성하)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예종석, 이하 사랑의열매)가 '블록체인 기반 기부 플랫폼 공동협력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블록체인을 활용해 생활 속 기부 문화를 확산시키고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 제고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해 추진됐다.

SK C&C는 블록체인 플랫폼 '체인제트'를 기반으로 한 기부 플랫폼 '따뜻하게 체인지'를 제공하기로 했다. 따뜻하게 체인지에는 통합 기부 플랫폼, 기부 코인(SVD, Social Value Donation) 기반 기부금 추적 모델, 블록체인 기록 자료 증빙 모델 등이 적용됐다. 기부 코인으로 소액 기부가 가능한 점이 이 플랫폼의 가장 큰 장점이다. 블록체인 기부 지갑을 만든 다음 1원 단위 코인을 사서 기부하면 되는 식이다. 

기부금 사용처는 기부자 의사에 따라 결정된다. 사랑의열매가 시행하는 여러 공익 사업이나 기부 캠페인들 중 본인이 원하는 기부처를 골라 기부금을 입력하고 이체를 누르면 기부가 완료된다. 기부금이 전달된 사업이나 캠페인의 진행 경과, 지원 대상자에 대한 배분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가 직접 기부 캠페인을 기획할 수도 있다. 기부 등록 화면에 본인이 원하는 기부 캠페인을 만들어 올리면 다른 참여자들이 캠페인 투표(Voting)에 참여한다. 투표수가 목표에 도달하면 캠페인이 실행된다.

김영대 SK C&C 디지털테크 센터장은 "기부·배분·집행 등 단계별로 기부 과정이 모두 블록체인에 실시간으로 기록되고 관리된다"며 "기부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면 기부로 인한 행복감도 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연순 사랑의열매 사무총장은 "블록체인을 통해 기부자와 나눔이 필요한 이웃 모두의 행복을 키우는 투명한 기부문화가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