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인성 인턴기자] 미국 상원이 25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2조2000억 달러(약 2700조원) 규모의 경기부양 패키지 법안을 가결했다.

미 의회 의사당 전경
(EPA=연합뉴스)

미 역사상 최대 규모의 지원책이 담긴 이 법안은 60표 이상이면 가결되는 투표에서 찬성 96표, 반대 0표의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법안은 바로 하원에 송부해 26일까지는 표결을 실시, 성립할 전망이다. 비록 하원은 민주당이 다수지만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전날 "하원도 경기부양책을 조기에 가결하겠다"고 표명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외신들은 내다봤다. 

트럼프 대통령도 하원에서 가결하면 즉각 서명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AP통신은 미 연방정부의 한해 예산이 4조달러 수준임을 감안하면, 정부 예산의 절반이 한꺼번에 투입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패키지 법안에 따르면 기업에 대한 지원 규모를 5000억달러로 정했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와 의회 지도부는 5일간의 물밑 협상 끝에 피해 기업들에 5000억달러를 대출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아울러 중소기업 구제에 3670억달러, 해고자를 위한 실업보험에는 2500억달러를 각각 지원하는 방안에도 의견을 모았다.

다만 민주당의 요구에 따라 자금지원을 받은 기업의 바이백(자사주 매입)을 제한하고 트럼프 대통령 일가, 의원, 기관장 등이 관여하는 사업체는 정부의 도움을 받을 수 없도록 했다. 

실업급여와 의료 장비가 필요한 병원에 대한 지원안도 이번 패키지 법안에 포함됐다.

또 일정 소득 이하 미국인들에게 1200달러씩 직접 지원하고 4인 가족의 경우 3400달러를 받을 수 있는 방안도 이번 경기부양책의 핵심 내용 중 하나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는 이날 상원 표결에 앞서 "역사적인 위기에 맞춰 역사적인 법안이 우리 앞에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