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24일 114 번호안내 콜센터(서울 숭인센터, 서울 종로구 소재)를 방문해 코로나19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상담사들을 격려했다.
114 번호안내 서비스는 전국에 콜센터 7개소를 운영한다. KT의 자회사 KT IS가 숭인센터(수도권, 강원) 1개소를 운영하고, 나머지 지역 6개소는 KT CS가 운영한다. 상담사는 총 780명이 근무한다.
114 번호안내 서비스는 지난 2월 23일 코로나19 대응단계가 심각단계로 격상된 이후 전국에서 약국, 보건소, 1339콜센터 등을 찾는 문의가 일평균 6만8000여건 급증했다.
장 차관은 급증하고 있는 번호 안내를 신속히 처리함으로써 감염병 확산 방지에 기여하고 있는 상담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노고를 격려했다.
114 콜센터 측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선제적 조치로 상담사의 재택근무 비율을 코로나19 발생 이전 22%에서 50%로 확대하고, 상담사 간의 간격을 최소 1.2m 이상 유지(고용노동부 기준 1m 이상)하고 있다”며 “확진자 발생으로 사업장 폐쇄 시 대책(재택근무, 센터간 호전환 등)을 마련하는 등 안전조치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 차관은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콜센터 감염병 예방지침(고용노동부)에서 정한 대응 매뉴얼 마련, 전담자 지정, 사무실 환경개선, 위생·청결 관리 등 안전수칙에 대한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준수해야 한다”며 “코로나19 예방과 확산을 방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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