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24일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2차 비상경제회의 후 금융지원 방안을 브리핑했다.  출처:  금융위원회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금융위원회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100조원+알파’의 자금을 투입하는 특단의 대책을 내놨다. 지난 19일 50조원을 지원한다고 밝힌 금융당국이 불과 5일 만에 규모를 두 배로 확대한 것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2차 비상경제회의가 끝난 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은 위원장은 “이번 2차 회의에서는 지원 규모를 확대해 100조원+α로 과감히 늘리면서 지원 대상을 중견, 대기업까지 확대하고 금융시장 안정장치들을 구체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앞서 19일 정부는 제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코로나19 피해로 직접적인 타격을 받은 중기·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 50조원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은 위원장은 “이번 대책은 세 가지 사항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다”며 “첫 번째로 촘촘한 자금지원망을 구축하겠다. 소상공인,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자금수요자별 특성에 맞게 치밀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두 번째로 시장의 불안심리 확산을 방지하겠다. 소상공인부터에서 시작된 경영난이 중소·중견기업 및 대기업으로 대출시장에서 시작된 충격이 단기자금시장과 자본시장으로 확산될 우려가 있다. 금융시장 전체적인 움직임을 보면서 부문별 시장이 상호 악순환을 미치지 않도록 대응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또 은 위원장은 “세 번째로 이번 대책은 범국가적 위기대응 방안인 만큼, 경제주체 간 소통과 협업을 토대로 실행해 나가겠다. 금융당국 뿐만 아니라 기획재정부, 한국은행과 합심해서 금번 대책을 마련했다”며 “정책금융기관과 민간금융기관도 공감과 연대를 바탕으로 어려움을 감수하면서 다 같이 동참했다. 내일은 은행권은 물론 금투, 보험, 여전, 저축은행, 상호금융 등 전 금융권과 함께 적극적 협조를 결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원회의 코로나19 대응 금융지원 방향  출처: 금융위원회

중견기업, 대기업 금융지원 방안 2차 대책에 반영

이번 대책에는 1차 대책에서 빠졌던 중견기업과 대기업 금융지원이 포함된 것이 특징이다. 

금융위는 1차 대책으로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에 29조2000억원을 지원했는데 여기에 중소·중견기업과 필요시 대기업을 대상으로 29조1000억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경기위축, 수출입 감소 등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국내 중소·중견기업 등(필요시 대기업 포함)에 총 21조2000억원 규모의 대출이 지원된다. 기존 대출한도 외 일정범위 내에서 특별한도 등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KDB산업은행이 5조원을, IBK기업은행이 10조원을 수출입은행이 6조2000억원을 각각 지원한다.

또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경영애로를 겪는 중소기업, 수출입·해외사업 등에서 어려움을 겪는 중소·중견기업에 7조9000억원 규모의 보증이 공급된다.

아울러 소상공인 대상 긴급 경영자금이 12조원 신규 공급되며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상 특례보증이 5조5000억원 지원된다. 영세 소상공인을 위한 긴급 소액자금 전액보증도 3조원 규모가 제공된다. 이밖에도 소상공인 등 연체채권 매입 및 채무조정에 2조원이 코로나 피해대응 회사채 발행에 6조7000억원이 공급된다.

금융위는 기업의 시장성 차입시장(회사채, 단기사채 등)이 정상 작동할 수 있도록 채권시장안정펀드를 20조원 규모로 조성한다. 우선 10조원 규모로 가동하고 신속하게 10조원을 추가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또 증권시장안정을 위한 증권시장안정펀드를 10조7000억원 규모로 조성한다. 펀드는 금융권 자발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이뤄진다. 5대 금융지주와 각 업권 선도 금융회사(18개 금융회사) 및 증권유관기관(거래소 등)이 참여한다. 펀드는 금융권 내부절차를 거쳐 4월 초 본격 가동될 예정이다.

금융위는 일선 창구에서 금융지원이 제대로 집행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2020년 정책금융기관 경영실적평가 시 수익성 항목은 제외하고, 공급실적을 최우선으로 평가하겠다는 것이다. 또 민간 금융회사에 대해서도 코로나19 피해기업 등에 대한 자금공급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면책 등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에 금융위는 시중 은행 등 민간금융회사도 기업 대출금 만기연장, 시장안정장치 재원조성 참여 등을 통해 위기극복 노력에 적극 동참해줄 것으로 요청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