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은 사이버 공격 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협조 체계 점검을 위한 2020년 상반기 ‘민간분야 사이버 위기대응 모의훈련’ 참여 기업을 공개 모집한다.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김석환, KISA)은 사이버 공격 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협조 체계 점검을 위한 2020년 상반기 민간분야 '사이버 위기대응 모의훈련' 참여 기업을 공개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004년 사이버 위기대응 모의훈련을 시작한 이후 참여 기업을 공개 모집하기는 올해가 처음이다. 

KISA는 지난해 해킹 사고 위협이 증가하고 사고 발생 시 파급 효과가 큰 에너지 협력사, 지역에 위치한 중소 기업의 사이버 위협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최대 규모로 집중 훈련을 실시한 바 있다. 

훈련은 ▲기업별 맞춤형 악성 이메일 전송을 통한 지능형지속위협(APT) 공격 대응 절차 점검 ▲실제 운영 중인 웹사이트에 대규모 디도스(DDoS) 공격 전송 후 복구 체계 점검 ▲전문 화이트해커를 투입한 웹사이트 대상 모의침투 등 실전형 훈련으로 진행된다.

이와 함께 5G 시대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 서비스 기업에 대한 훈련 참여를 집중 권고해 사이버 위기상황에서의 신속한 대응 체계도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모의 훈련은 업종, 규모 등에 상관 없이 민간 기업이면 누구나 KISA인터넷보호나라&KrCERT 누리집(www.boho.or.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기한은 25일부터 4월 24일까지며 훈련은 5월 한 달 동안 불시에 실전 상황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김석환 KISA 원장은 "이번 공개 모집이 사이버 위협에 취약한 민간 기업의 참여를 확대하고 예방적 침해 대응 활동을 사회 전반에 확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