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배달앱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소상공인에게 3∼4월 광고비의 절반을 돌려주기로 했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의민족 입점 업체 14만 여 곳의 3~4월 광고료 일부를 돌려주는 등 내용을 골자로 한 300억 규모 소상공인 긴급지원 대책을 마련했다”고 24일 밝혔다.
회사는 ▲업주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3~4월 광고비·수수료 50% (약 250억원) 환원 ▲취약계층에 30억 규모 식사쿠폰 지원 ▲의료지원단·자원봉사자 식료품 20억 지원 등 3가지 대책을 내놨다.
소상공인은 3월 '울트라콜'과 '오픈리스트' 이용 금액의 50%를 최대 15만원까지 다음달 말 업소 계좌로 돌려받을 수 있다. '오픈서비스' 도입으로 수수료 모델이 확대되는 다음 달에도 이들 광고료와 이용료의 50%를 최대 15만원까지 5월 중순께 계좌로 돌려받는다.
이에 따라 3∼4월 소상공인이 배달의민족에 내는 광고료의 50%인 250억원이 업주들에게 돌아갈 예정이다.
배달의민족은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30억원을 기부하는 형식으로 기초생활수급자와 장애인 등 사회 취약계층의 식사 지원에도 나선다. 이 돈은 배달의민족 쿠폰 5000원권 60만장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또 코로나19 방역과 진단 등에 전념하는 현장 의료진과 자원봉사자를 위한 식료품 지원도 이뤄진다. 이를 위해 우아한형제들은 20억원을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기부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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