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ICT 분야 신규사업의 수행기관 선정을 위한 평가를 오는 23일부터 시작한다. 차질없는 예산집행을 통해 적기에 사업자금을 지원, 코로나19로 인한 기업의 애로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R&D(연구개발) 사업은 27개 약 1771억원, 비R&D 사업은 55개 약 3314억원으로 총 5085억원 규모다. 

당초 과기정통부는 ICT 신규사업 선정평가를 2월 말부터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동시에 다수 인원이 모이는 평가의 특성을 감안, 사회적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일정을 연기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기업들이 자금운용 등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면서 조속한 예산집행을 요구하는 의견이 제기돼 왔다. 이에 기업들에 대한 지원예산이 당초 계획대로 집행되는데 차질이 없도록 철저한 안전조치 방안을 마련한 가운데 기업주관 신규과제의 평가를 우선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먼저, 평가자(평가위원)와 피평가자 간에 동영상 발표와 컨퍼런스콜을 통한 질의응답 방식을 도입해 평가시 대면을 최소화한다. 피평가자가 사전에 발표 동영상 촬영 후 제출하면, 평가위원들이 평가장에서 동영상을 시청한 후 컨퍼런스콜을 통해 피평가자와 실시간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이미지=과기정통부
이미지=과기정통부

일부 대면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최대한 넓은 공간에서 최소 인원으로만 진행하되, 참석자들의 안전을 위해 자리배치시 이격거리(최소 1m 이상) 확보, 투명 보호벽 설치 등 상호접촉을 가급적 피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모든 평가장 출입구에는 검역소를 설치 및 운영(마스크 착용 및 손소독 실시 여부 검사, 체온 측정 후 평가장 입실 허용)하고, 소독제·마스크 비치, 안전요원 배치, 외부인원 출입 통제 등 안전관리를 철저히 할 방침이다. 평가일 하루 전 평가위원들의 건강상태를 개별 확인하여 유증상자는 평가참여를 제한하고, 평가 종료 이후에도 모든 참석자들의 건강상태를 14일 간 사후 관리할 계획이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2차관은 “코로나19로 행사나 회의가 취소․연기되는 상황이지만, 기업들의 어려운 상황을 감안하면 차질없는 예산집행을 위해 불가피하게 평가를 진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무엇보다도 평가 참여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인식하고, 이번에 마련한 안전조치 방안 이행에 만전을 기해 사업평가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각별히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