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플랫폼 플로(FLO)가 1시간 단위로 업데이트되던 기존 실시간 차트를 폐지하고 24시간 누적 기준 차트에 인공지능·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한 새 '플로차트'를 출시했다.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음악 플랫폼 플로(FLO)가 1시간 단위로 업데이트되던 실시간 차트를 폐지한다. 실시간 차트 대신 24시간 누적 기준 차트에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한 새 플로차트(FLO Chart)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플로는 이번 차트 개편을 통해 차트 공신력을 강화하고 음악 소비자의 감상 데이터, 취향 기반 맞춤형 플랫폼이라는 방향성을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플로차트는 1시간 단위 음악재생 횟수에만 의존하는 기존 실시간 차트 산정 로직을 24시간으로 변경한 것이 특징이다. 회사는 플로차트 출시로 짧은 시간 내 비정상적인 행위로 차트에 진입하는 차트 왜곡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SK텔레콤 AIX센터도 함께 했다. SK텔레콤 AIX센터는 지난해 1월부터 10월까지 플로의 비식별 청취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을 진행했다. 플로 이용자의 총 청취 시간, 청취 앨범과 아티스트의 다양성을 수치형 데이터로 변환해 분석한 결과, 비정상적인 청취 패턴을 보인 사용자를 다수 발견했다. 이에 따라 이상 패턴의 재생 이력을 순위 산정에서 제외하는 방식으로 플로차트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플로는 또 음악 신보 마케팅에서 플랫폼의 편집권이 남용될 수 있는 첫 화면 상단의 최신앨범 소개도 인공지능(AI)와 취향 기반으로 소비자의 선호에 맞게 개인화해 ‘좋아할만한 최신앨범’ 메뉴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신보 발매에 맞춰 플랫폼 내 제한된 마케팅 영역을 기계적으로 나누어 배분하는 대신 개인 취향에 맞는 앨범들이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기존 방식도 유지하면서 ‘좋아할만한 최신앨범’은 알고리즘에 따라 약 50%는 이용자에게 제공 후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플로 운영사 드림어스컴퍼니의 이기영 대표는 "데이터와 기술로 소비자 취향을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게 된 만큼 1시간 단위 재생수로 경쟁하며 음악 소비 문화를 지배해 온 기존 실시간 차트는 유효 기간이 다했다고 본다”며 "앞으로 기획사와 창작자들과의 충분한 공감대를 기반으로 건강한 음악 소비 문화와 산업 환경을 만드는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플로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