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카카오 의장.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카카오톡 출시 10주년을 맞아 "지난 10년이 카카오의 시즌1이라고 생각한다"며 "모바일 생활 플랫폼을 넘어 또 다른 변화의 파고에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김 의장은 카카오 전 직원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및 동영상 메시지를 보내 "지난 10년은 카카오의 시즌1이라고 생각하며 우리는 이제 시즌2를 위한 다음 10년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IT 기업들의 압도적인 규모에 긴장해야 하고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는 또 다른 10년 앞에서 우리의 길을 찾아야 한다"며 "시즌2에는 우리만의 문화, '넥스트 비즈니스'의 고민을 넘어 사회문제 해결의 주체자로서 우리의 역할도 포함되어야 함을 이야기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율적인 조직이 기업일 수 있다는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며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기술과 우리만의 문제 해결 방식으로,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사회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데 크루(직원)들이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김 의장은 "10주년, 누군가에게는 '벌써'일수도 있지만 저에게는 '아직'이다. 아직 카카오는 하고 싶은 것도 할 수 있는 것도 해야만 하는 것도 너무 많다"며 "10년의 여정 동안 우리는 많은 것에 도전했고 성공적인 변화를 만들어냈는데 크루 한 명, 한 명의 노력과 열정이 없었다면 결코 올 수 없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김 의장은 "저 혼자만의 생각으로 만들 수 있는 미래가 아니다"라며 "크루들이 만들고 싶은 카카오가 궁금하다. 곧 크루들의 목소리도 함께 들을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카카오가 태어나기 전보다 조금이라도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모두의 지혜를 모아달라"고 강조했다.

자신의 역할과 관련해서는 "지금은 약간 미래의 이니셔티브(주도권)를 찾는, 미래의 성장 동력을 찾는 쪽의 역할을 주로 하고 있다"며 "계속 호기심이 많고 그걸 상상하고 그 상상의 뭔가를 이루려고 하는 사람, 꿈을 꾸는 사람, 이런 게 제일 듣고 싶은 포인트"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