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인성 인턴기자] 세계보건기구(WHO)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의심이 된다고 해서 의사 상의 없이 소염제인 이부프로펜(ibuprofen)을 먹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텅 빈 해열제 매대.(AFP=연합뉴스)
텅 빈 해열제 매대.(AFP=연합뉴스)

17일(현지시간) DPA통신에 따르면 크리스티안 린트마이어 WHO 대변인은 부정적인 영향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소염제와 치솟는 사망률의 관계에 대한 최근 연구는 없지만, 전문가들이 현재 이 문제를 조사 중이라며 "우리는 이부프로펜이 아닌 해열제(paracetamol)를 추천한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올리비에 베랑 프랑스 주요 보건부 장관이 "열이 나면 열만 떨어뜨리는 아세트아미노펜과 파라세타몰 종류의 약물을 복용하라"면서 "이미 소염제를 섭취했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며 코로나19에 대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NSADIs)의 사용을 경고한 이후 나온 것이라고 DPA는 전했다.

앞서 의학 저널 '란셋'(The Lancet)도 최근 기사에서 이부프로펜을 포함한 일부 약품이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앓는 코로나19 환자에게 위험할 수 있다는 가설을 제시했다.

이부프로펜은 아스피린과 더불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의 대표적 성분으로 진통과 해열 효과와 더불어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 효과가 있다. 상품명으로는 부루펜· 이부펜 ·도시펜· 나르펜· 에드빌· 모트린 등이 알려져 있다. 

크리스찬 린드마이어 WHO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차라리 파라세타몰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며 "이부프로펜은 사용하지 말기를 권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이미 이부프로펜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은 의사에게 조언을 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