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인성 인턴기자] 삼성전자가 폐플라스틱을 녹여 만든 실로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 액세서리를 제작해 판매한다.

16일 삼성전자는 홈페이지를 통해 유럽연합(EU)의 에코라벨을 획득한 기업 크바드라트와 특별한 협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의 이번 협업은 전 세계적인 트렌드인 ‘업사이클링(upcycling)’과 맞닿아 있다. 사용 가치를 다한 물건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업사이클링은 자원 순환을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갤럭시S20+ 크바드라트 협업 케이스
(삼성닷컴 캡처)

 

갤럭시S20+의 케이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폐플라스틱병을 녹이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를 가공해 작은 칩 형태로 만들고, 이를 실로 만든 뒤 여러 가지 색상을 입힌다. 이후 염색한 실을 스마트폰 케이스 제작 섬유로 만든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500㎖ 용량 플라스틱병 1개로 갤럭시S20+ 케이스 2개를 만들 수 있다. 또 재활용 실 제조 과정은 기존 공정보다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고 에너지 소비가 낮아 원유를 절약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20+ 케이스 중 크바드라트와 협업해 만든 '삼성 글로벌 골즈' 에디션 판매 금액 일부를 유엔개발계획(UNDP)에 기부한다. 삼성 글로벌 골즈 에디션은 한국을 포함해 일부 국가에서만 살 수 있다.

크바드라트와 협업한 갤럭시S20+ 케이스는 삼성닷컴 홈페이지를 통해 살 수 있다. 가격은 회원 가입 시 3만2000원이다.

이외에도 크바드라트와 협업해 제작하는 갤럭시워치 액티브2의 스트랩은 이달 중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