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파생결합상품 사태를 두고 제재 수위를 논의 중이다. (사진=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금융감독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선언으로 국내 금융시장이 큰 충격을 받자 자본시장 위기단계를 종전 '주의'에서 '경계'로 높여 대응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13일 오후 유광열 수석부원장 주재로 금융상황 점검 회의를 열었다.

유 수석부원장은 자본시장 위기 단계가 경계로 상향된 점을 언급하며 "금융시장 전반에 대한 위기 대응 단계도 필요하면 격상해 철저히 대응해야 한다. 당분간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대비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은행 외화 유동성과 외화차입 동향을 선제적으로 점검하고 외화 자산의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매출 급감 및 회사채 차환 곤란 등으로 신용 경색이 일시적으로 발생할 소지가 있는 기업 등 취약한 고리를 면밀히 파악해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도 했다.

금감원은 코로나19 피해자에 대한 금융사의 지원 관련 사항을 향후 검사 대상에 제외하기로 했다. 또 신속한 지원을 위해 대출 심사, 절차 등을 변경해 적용한 경우를 금융사 임직원의 면책 사유에 포함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