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서윤 기자] 한국재정정보원(원장 김재훈)은 지난 10일부터 코로나19로 인한 정보원 건물 폐쇄 및 전직원 격리상황에 대비해 직원 일부를 미리 임시사무실로 분산시키는 ‘업무연속성(BCP: Business Continuity Plan) 확보 절차’에 돌입했다고 13일 밝혔다.

재정정보원이 운영하는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이 멈출 경우 일상적인 국가재정업무는 물론,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예비비 집행이나 추경편성 등 재난에 대한 재정대응도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정보원은 정부과천청사에 임시사무실을 개소하고, 디브레인(dBrain)·e나라도움을 운영하는 정보원 직원 29명과 유지보수업체 직원 8명 등 37명을 임시사무실로 분산시켜 근무에 들어갔다.

코로나19대비 임시사무실 운영(사진=한국재정정보원)
코로나19대비 임시사무실 운영(사진=한국재정정보원)

이는 전직원 격리를 포함한 어떤 재난 상황에서도 디브레인과 e나라도움시스템의 핵심기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필수인력이며, 재정시스템별 전체 운영인력의 15~25%에 해당한다.

앞서 정보원은 지난달 27일부터 시스템 필수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인력 17명을 재택근무자로 지정한 바 있으며, 임시사무실이 개소됨에 따라 필수인력을 37명으로 확대하고 근무지도 집에서 임시사무실로 변경했다. 행정망(공무원 전용 폐쇄망)으로 운영되는 재정시스템 특성상 재택근무자가 처리할 수 있는 업무가 매우 제한적인 데 따른 것이다.  

재정정보원은 “그동안 지진·화재·해킹으로 재정시스템이 멈출 경우 2시간 이내에 복구하는 재해복구훈련을 반복함으로써 ‘시스템 재해 측면의 업무연속성(BCP)’을 확보했다면, 이번 임시사무실 개소 및 분산근무를 통해 ’운영인력 측면의 업무연속성(BCP)‘도 확보한 셈”이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