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코로나19 관련 피해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은행장 간담회가 개최됐다. (사진=은행연합회)
지난 4일 코로나19 관련 피해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은행장 간담회가 개최됐다. (사진=은행연합회)

[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시중은행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지역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 절차를 간소화하기로 했다. 신규자금 신청이 보증부 대출에 몰리면서 관련 보증심사가 기약없이 미뤄지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일각에서는 단기 미봉책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중장기적으로 은행과 지역신용보증재단간 시스템 연계 필요성이 제기된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코로나19 관련 신규대출 대부분이 지역신용보증재단을 통한 보증부 대출에 몰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코로나19 관련 자금신청 중 70~90%가 보증부 대출에 집중, 보증심사가 최대 2개월까지 지연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총괄하는 지역신용보증재단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관리를 받는다. 현재 보증심사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대출서류 접수 등 업무 일부를 은행에 위탁해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마저도 단기간에 많은 인원이 몰리면서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 10일 금융위는 ‘코로나19 금융지원 현장점검’을 발표하면서 "이전까지 지신보가 전체 금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미미했기 때문에 보증지연 문제나 은행과의 시스템 연계 필요성은 없었다“면서도 ”향후 업체 정보 등에 대한 전산화작업을 거쳐 시스템 연계를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코로나19 대출은 ‘그림의 떡’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신청 인원 증가와 함께 관련 대출 절차가 복잡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신청하는 대부분이 생계형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들이다. 당장 자금이 급한 만큼 몇 개월씩이나 걸리는 과정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에 시중은행들은 관련 절차 간소화에 힘쓰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점장의 전결 권환 확대에 나섰다. 금융위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완화된 여신심사 적용 지침을 마련, 각 영업점에 전달해 적극적인 금융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이 지침에 따르면 신한은행 영업점들은 여신심사 시 신용등급을 3단계 상향조정한 수준으로 금리와 한도 등을 결정하고 있다. 4개월 이내에 만기가 도래하는 대출은 심사없이 일괄적으로 6개월 연장한다는 방침이다.

우리은행도 코로나19 확진자가 집중 발생한 대구·경북 지역 영업점을 대상으로 지점장 추가대출 전결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특별전담심사반을 구성, 해당지역 개인사업자 6000여곳, 중소법인 1100여곳을 우선지원사업자로 선정했다. 이를 통해 이들이 대출신청할 경우 2영업일 이내 심사결과를 통보하는 신속 심사지원 제도를 진행한다. 직접적인 매출감소가 발생하는 요식, 숙박업 등은 담당 지점장과 본부심사역 등이 방문해 금융컨설팅을 제공한다. 

하나은행은 지점장의 추가대출 전결권한 부여 대신 본점 심사역을 대폭 늘리는 방향을 택했다. 영업점에서 올라오는 대출심사건을 검토해 빠르게 대출 여부를 판단하는 방식이다. 하나은행에 따르면 현지 지점장의 전결 권한이 확대하지 않더라도 충분한 대응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KB국민은행도 심사지원반을 신설해 운영한다. 심사지원반은 서울 본점과 부천, 판교 등 총 9곳에 신설 운영된다. 코로나19 피해기업이 대출 신청시 전담심사역을 배정해 최우선적으로 심사한다. 이외에도 전국 13개 'KB 소호 컨설팅센터'에서 정책자금 상담 등 금융지원 컨설팅 등을 제공할 방침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 피해기업에 대한 신속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현장 지원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 시중 은행 대출 창구 (사진=연합뉴스)
한 시중은행 대출 창구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