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카카오의 모빌리티 자회사 카카오모빌리티가 최근 국토교통부로터 임시운행 허가를 획득하면서 포털 맞수 네이버와 자율주행 시장 선점 경쟁을 본격화할 조짐이다. 네이버는 선행기술 연구조직인 네이버랩스를 통해 개발해 온 정밀 지도를 강점으로 내걸고 있다. 이에 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허가 획득을 계기로 향후 카카오티(T)와의 연계성을 높여갈 것으로 보인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랩스는 성남시 판교와 마포구 상암 지역 외의 고정밀 지도 HD맵 서비스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네이버랩스는 이 두 지역을 기반으로 한 HD맵 서비스 데이터셋을 무상 공개한 바 있다.

자율주행 기술에서 정밀 지도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현재는 대부분이 일부 지역 안에서만 시범 운행을 해볼 수 있는 정도지만 향후 복잡한 대도심과 같은 환경에서 자율주행 차량이 상용화되려면 정밀 지도가 바탕이 되어야만 위치 인식, 경로 계획, 주변 환경 인지 등을 쉽게 할 수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방향이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자율주행 기술이라는 게 반드시 완성된 차량에만 국한되는 건 아니라고 본다”며 “네이버가 지도 서비스를 제공해 온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간의 서비스를 통해 축적해 온 데이터, 또 이를 바탕으로 구축한 정밀 지도를 완성차 업체에 공급할 수 있는 점이 강점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지난 2017년 자율주행 차량 1대에 대해 국토교통부로부터 임시운행 허가를 받았다. 지난해부터 허가를 추가로 받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또 서울 시내 왕복 4차선 이상의 주요 도로 2000km에 대한 레이아웃을 구축하는 작업을 진행 중인데 앞으로도 HD맵의 고도화 작업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맞서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3일 국토교통부로부터 받은 임시운행 허가를 계기로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레벨4 수준까지 올린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카카오T에서 호출-탑승-이동-하차-결제까지 이뤄지는 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를 실생활에 빠르게 접목해 상용화할 수 있다는 것을 장점으로 꼽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6일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며 모빌리티 업계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그간 카카오모빌리티가 법인택시 회사를 사들이며 택시 면허 900여개를 확보하는 등 공을 들여왔는데 이번 개정안 통과로 규제 안에서 사업 추진 속도를 올릴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도 카카오모빌리티가 주력할 신사업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는 콜택시, 대중교통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지난해 12월 택시 월간 실사용자(MAU)가 1000만명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카카오모빌리티가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하면서 향후 카카오T가 축적한 실제 이용 데이터를 자율주행 데이터와 연계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모빌리티도 시범 지역 내에서 운행을 하려면 정밀 지도가 있어야 해 지역과 지역을 넘나드는 자율주행 차량 상용화까지는 시간이 걸리는 게 당연하다”면서도 “카카오 같은 경우는 기존에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해 놨기 때문에 택시 등과 묶어서 자율주행 서비스 영역을 넓혀갈 수 있는 게 강점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