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주 그리니지 열병합발전소 /사진=그리니지 발전소 홈페이지
미국 뉴욕주 그리니지 열병합발전소 /사진=그리니지 발전소 SNS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채굴장에 전력을 공급하는 데 그쳤던 발전소가 직접 채굴 사업에 뛰어드는 사례가 등장해 주목받고 있다.

5일(현지시간) 비트코인익스체인지가이드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뉴욕주 핑거 레이크스 지역에 위치한 그리니지(Greenidge) 발전소가 암호화폐 채굴 사업에 나섰다.

사모펀드인 아틀라스 홀딩스의 투자를 받아 발전소 내부 약 6000평방미터 구역에 7000대의 채굴 장비를 설치한 것. 하루 5.5BTC(약 5000만원)의 비트코인을 채굴할 수 있는 규모다. 

그리니지 발전소의 최대 강점은 풍부한 전기다. 직접 생산한 전기를 이용하니 전기료 부담이 적으며 비용 예측도 쉽다. 발전소 최대 용량인 115메가와트(MW) 중 10% 남짓만 사용한다. 전력 수요가 많은 여름과 겨울철에 역시 채굴기 가동을 줄이지 않아도 된다. 

그리니치 발전소의 팀 레이니 CEO는 "(발전소는) 효율과 비용면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다"며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에도 높은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리니지 발전소는 1937년 석탄 화력발전소로 설립된 이후 현재는 천연가스를 이용한 열병합발전소로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