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인성 인턴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치료제를 찾기 위해 영장류에 대한 실험이 시작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연) 국가영장류센터에서 4월 초까지 코로나 감염모델(영장류)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6일 밝혔다. 영장류와 실험용 쥐(마우스)를 코로나19에 감염시켜 '감염모델'로 만들고, 대상 약물을 투여해 치료 효능을 검증하는 실험을 진행하는 것이다. 

동물실험은 시급성을 고려해 영장류, 마우스 등 코로나19 감염 모델이 확보되는 즉시 진행한다. 현 상황에서 영장류의 국제 수급은 원활하지 않지만, 국가 인프라로 구축해 온 생명연 영장류센터를 통해 영장류를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별도로 재단법인 국가마우스표현형분석사업단이 코로나바이러스 변이를 사전에 대처하기 위해 코로나 감염 모델 마우스(생쥐) 5종을 개발 중이다.

과기정통부는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된 연구 결과를 의료계에 전달해 국민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물이 투약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충북 오창에 위치한 생명연 영장류센터.
(사진=생명연)

이날 정병선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충북 오창에 위치한 생명연 영장류센터를 방문해 연구 진척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연구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정 차관은 현장 간담회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국민 우려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생명연과 과학기술계가 그간 R&D를 통해 확보한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코로나19 치료 약물 재창출 연구' 결과를 신속히 도출해 이를 국민과 의료 현장에 제공함으로써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약물이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