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퀄컴은 25일(현지시각)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5G의 다음은 무엇인가(What Next in 5G)' 행사를 열고 샤오미, 오포, 삼성전자, 소니, ZTE 등 세계 주요 제조사가 자사의 스냅드래곤 865 5G 플랫폼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스냅드래곤 865 모바일 플랫폼은 퀄컴 2세대 5G 모뎀-RF 시스템과 퀄컴 스냅드래곤 X55, 와이파이 연결성과 블루투스 오디오 경험을 향상시킨 퀄컴 패스트 커넥트 6800, 고해상도 사진 촬영 성능을 향상시킨 퀄컴 스냅드래곤 엘리트 게이밍 등으로 구성됐다.
 
퀄컴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스냅드래곤 865 모바일 플랫폼이 발표된 이후 70가지 이상의 단말기 디자인이 이를 채택 또는 개발 중에 있다. 삼성전자 갤럭시S20 시리즈와 샤프 아쿠오스 R5G, 샤오미 미10, 후지쯔 애로우 5G 등 1750가지 이상의 디자인이 공개 또는 개발 과정에 있다.
 
알렉스 카투지안 퀄컴 테크놀로지 수석부사장 겸 모바일부문 본부장은 “스냅드래곤 865는 올해 전세계 수십억 스마트폰 사용자가 5G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초고속 게이밍 및 인텔리전트 멀티 카메라 캡처 기능, 온종일 지속되는 배터리 수명을 비롯한 몰입감 있는 모바일 경험을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퀄컴
이미지=퀄컴


한편, 퀄컴은 스냅드래곤XR2 플랫폼 확장현실(XR) 레퍼런스 디자인 헤드셋을 발표했다. 세계 최초 5G XR 기기다.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 등의 대중화를 대비했다. 서브 6라 불리는 6㎓ 이하 대역과 밀리미터웨이브(밀리미터웨이브(mmWave) 대역 모두 지원한다.

퀄컴은 저주파와 고주파 5G 기기용 플랫폼을 전부 상용화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퀄컴은 5G RAN(Radio Access Network) 플랫폼을 강조했다.
 
두르가 말라디 퀄컴테크날러지 수석부사장 겸 5G 담당 본부장은 “가상 RAN 및 개방형 무선 액세스 인터페이스 지원을 위한 유연성과 기능을 제공하는 퀄컴 5G RAN 플랫폼은 통신인프라 기업이 긴급한 연결성 문제를 해결하고 5G가 지원하는 안정적이고 견고하며 탁월한 모바일 경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퀄컴은 와이파이(WiFi) 기술도 고도화했다. 와이파이6E를 시연한 것이다. 6㎓ 대역 무선랜이다.
 
라훌 파텔 퀄컴테크날러지 수석 부사장 겸 커넥티비티 및 네트워크 담당 본부장은 “대역이 할당이 완료되면 와이파이6E는 최신 연결 문제를 해결하고 차세대 기기 및 경험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