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학연구원 신종바이러스(CEVI) 융합연구단(이하 연구단)은 정확도 높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분자 진단 기술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기술은 현재 질병관리본부(질본)에 긴급 승인이 요청된 상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 · 백신 개발 추진 (PG) [장현경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 · 백신 개발 추진 (PG)
[장현경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연구단은 최근 국내 기업과 함께 '유전자 증폭'(PCR) 방식에 근거해 6시간 안에 정확하게 코로나19 검사를 할 수 있는 분자 진단 키트를 개발했다.

질본이 지난달 31일부터 사용하고 있는 '실시간 PCR' 진단법은 1∼2일 걸리던 검사 시간을 6시간 이내로 앞당겼지만, 종종 가짜 음성 반응이 나오는 등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개발한 분자 진단 기술은 검출 민감도를 높여 바이러스 배출량이 적은 감염 초창기에도 양성 반응을 잡아낼 수 있다.

연구단은 임신 진단 키트처럼 현장에서 몇 분 만에 코로나19 검사를 할 수 있는 면역 진단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차관, 한국화학연구원 방문정병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지난 13일 오후 대전 유성구 한국화학연구원에서 구근본 CEVI 융합연구단 선임연구원(왼쪽)으로부터 바이러스 예방 연구에 관해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병선 과기정통부 차관, 한국화학연구원 방문정병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지난 13일 오후 대전 유성구 한국화학연구원에서 구근본 CEVI 융합연구단 선임연구원(왼쪽)으로부터 바이러스 예방 연구에 관해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제 개발도 진행 중이다.

한국화합물은행과 연구단이 보유한 메르스·사스 바이러스 유효물질을 화합해 코로나19에도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는 연구를 장기 과제로 수행하고 있다.

지난 17일 질본으로부터 넘겨받은 코로나19 환자의 검체에서 분리된 바이러스는 생물안전 3등급 연구시설에서 배양 중이다.

세포 수준에서 불활성화한 바이러스를 주입해 항체 형성 여부를 확인하는 중화항체 테스트를 다음 달 말까지 끝낼 계획이지만, 동물실험과 임상시험 등을 거쳐야 하는 만큼 실제 백신 개발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