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다국적 투자은행인 모건스탠리가 미 온라인 증권사인 E트레이드 파이낸셜을 인수한다.

블룸버그통신 등 미국 언론들은 20일(현지시간) 모건스탠리가 이날 이 같은 인수계획을 밝혔다고 전했다.

 

인수금액은 130억달러(약 15조6000억원) 규모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 월가의 투자은행에 의한 최대 규모의 거래라는 평가다. 인수는 모두 주식 교부 방식으로 이뤄진다.

 

E트레이드 주주들은 보유주식 한 주당 1.0432주의 모건스탠리 주식을 받게 된다. 이는 E트레이드 한 주당 58.74달러로 평가한 것으로 최근 시세보다 약 30.7%의 프리미엄을 붙인 수준이다.

모건스탠리에 의한 인수 완료 이후에도 E트레이드의 브랜드는 기존대로 유지되고, 마이크 피지 E트레이드 최고경영자(CEO)도 해당 사업 부문을 계속 맡을 것으로 전해졌다.

 

모건스탠리는 이번 인수로 E트레이드가 보유한 520만개의 고객 계정과 3600억달러 규모의 고객 자산을 추가하게 됐다. 모건스탠리의 E트레이드 인수는 올해 4분기께 최종 마무리될 예정이다.

모건스탠리의 제임스 고먼 CEO는 이날 "E트레이드는 우리의 자산관리 비즈니스에서 특별한 성장 기회"라고 말했다.

블룸버그통신은 고먼 CEO가 그동안 자산관리 분야를 중요시해왔다면서 모건 스탠리가 미 월가에서 금융위기 이후 최대 인수를 통해 리테일 시장에 더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모건스탠리의 E트레이드 인수는 미국 내 온라인 증권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 것이 배경 가운데 하나로 작용한 것이란 분석이다. 

 

미국의 은행·주식중개 회사인 찰스 슈왑은 지난해 11월 25일 온라인 증권사인 TD아메리트레이드(TD Ameritrade)를 인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두 회사 모두 E트레이드의 경쟁사이다.

찰스 슈왑은 지난해 10월 초 온라인 거래 수수료를 파격적으로 없애 '수수료 전쟁'에 불을 붙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