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P2P금융 법정협회인 '온라인투자연계금융협회(이하 온투협)'의 설립 윤곽을 드러나고 있지만 정부와 업계의 교류 부족 등 부실요소가 많아 당초 목표했던 추진 일정을 맞추기는 어려워 보인다.

19일 금융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P2P업계는 올 하반기 현직 전문가들을 주축으로 한 온투협 설립을 추진 중이다. 오는 8월 시행을 앞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P2P금융법)'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서다.

법정협회 인가권을 쥔 금융위원회는 각 업권을 대변하는 협회 1곳씩을 지정해 핵심 업무를 위임하고 있다. P2P업계에서는 온투협이 그 대상이다.

서울 역삼동 소재 한국P2P금융협회. (사진=신민경 기자)

온투협 설립에 가장 발빠른 움직임을 보인 곳은 기존에 관련 역할을 해온 임시 단체들이다. 지난해 10월 부동산대출 중심의 '한국P2P금융협회'와 신용대출 위주의 '마켓플레이스금융협의회(마플협)'가 합심해 '협회 준비위원회'를 발족시켰다. P2P금융법의 국회 본회의 통과 시점인 그달 31일을 전후로 두 협회는 단일화 작업에 머리를 맞대온 것으로 전해졌다.

준비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은 양태영 테라펀딩 대표와 김성준 렌딧 대표가 맡았다. 각각 P2P금융협회와 마플협의 수장이다. 이 가운데 마플협은 준비위원회의 발족을 즈음해 해산했다.

여기에 힘을 싣고자 금융당국이 직접 꾸린 조직이 '협회 설립 준비위원회'다. 업계가 만든 '협회 준비위원회'와 이름은 비슷하지만 설립 주체가 다르다. 금융위는 P2P금융법을 입법예고한 지난달 말 이같은 조직 운영 계획을 알렸다. '협회 설립 준비위원회'는 금융위와 금융감독원, P2P업계,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법정협회는 특성상 정부와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이 때문에 겉으로는 '두 준비위원회'가 양립하는 형태지만 내부적으로는 정부가 개입한 '협회 설립 준비위원회'가 다른 한쪽을 흡수하는 방식으로 통폐합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 1월 28일 금융위가 P2P금융법 입법예고와 함께 내놓은 준비위원회 추진 사항. (자료=금융위)
지난 1월 28일 금융위원회가 P2P금융법 입법예고와 함께 내놓은 준비위원회 추진 사항. (자료=금융위)

설립 준비위원회의 실무를 담당할 사무국장도 올 1월 충원됐다. 공개채용으로 영입된 박정우 사무국장은 앞서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정책 담당 비서관과 성동구청 경제정책추진단장 등을 거쳤다. 국회와 지자체 실무를 두루 경험한 인물로 대관 업무 수행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읽힌다.

이와 관련해 양태영 테라펀딩 대표는 "위원회 구성원 채용은 업계가 책임지고 있다"면서 "협회에 어떤 업무가 이관될지 정해지지 않아 인력 완비가 어렵지만 박 사무국장을 시작으로 필요한 인력들을 채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다만 온투협 설립 시기가 임박하진 않은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위원회 내 추가 충원이 없는 데다 정부와 업계 간의 회동이 좀처럼 이뤄지지 못하고 있어서다. 교류가 더딘 영향으로 당초 이달 중 열릴 것이라던 설립 준비위원회 1차 회의도 다음달로 넘겨질 전망이다.

금융감독원 핀테크혁신실 관계자는 "회원사 중심의 단결을 키워야 하는 만큼 지난달 30일 업계 10위권을 불러 킥오프미팅을 가졌지만 서로 얼굴을 익히는 데 그쳤다"면서 "아직 준비위원회 사무공간도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라 업무 여건을 해소한 뒤에야 업계와의 정식 미팅을 언급할 수 있을 듯하다"고 밝혔다. 

온투협 설립 준비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고 싶지만 현재 진행상황을 볼 때 과제가 한참 남았다"면서 "마지노선인 오는 8월 전까지는 출범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