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현지시간) EU 집행위원을 만나기 위해 벨기에 브뤼셀 EU 집행위원회 본부를 찾은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
17일(현지시간) EU 집행위원을 만나기 위해 벨기에 브뤼셀 EU 집행위원회 본부를 찾은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

17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을 찾은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에게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의 고위 인사들이 잇따라 경고의 메시지를 내놓은 가운데 저커버그가 기고를 통해 좋은 규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놓아 주목된다.

마크 저커버그는 파이낸셜타임스(FT)에 기고한 글을 통해 "우리가 사람들이 타당하다고 느끼는 기준을 만들지 않는다면 그들은 기관이나 기술을 신뢰하지 않을 것"이라며 "좋은 규제는 단기적으로 페이스북의 사업을 해칠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페이스북을 포함한 모두를 위해 그게 더 바람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커버그는 또 정부가 혐오 발언 같은 영역에 대한 규제를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페이스북의 콘텐츠 감시 시스템을 외부에 개방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서로 상충하는 사회적 가치들 사이에 균형을 잡도록 하는 결정을 내리는 책임을 회사들이 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법 제정) 요청이 책임을 떠넘기려는 것은 아니"라며 페이스북 스스로도 계속해서 문제들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이날 온라인 플랫폼 규제와 관련한 자사의 노력을 담은 백서를 발간했다.

한편 저커버그는 이날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 EU 고위 관계자들을 만났다.

이 만남후 티에리 브르통 EU 산업담당 집행위원은 "우리가 이 회사에 적응해야 하는 게 아니라 회사가 우리에게 적응해야 한다"며 정보기술(IT) 기업들이 혐오 발언과 허위 정보를 적절히 제한하지 못하면 더 엄격한 규정을 적용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페이스북이 집행위에 제출한 문서에는 발언 자체에 대해 플랫폼이 책임을 지도록 하는 대신 플랫폼이 적절한 시스템을 가동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 돼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 불법 발언의 게재를 처벌하는 것은 인터넷 지형에 적합하지 않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브르통 집행위원은 페이스북의 제안에 대해 "충분하지 않다. 너무 느리고, 책임의 측면에서 너무 낮다"면서 보다 구체적인 규정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커버그의 이번 방문은 오는 19일 인공지능(AI) 등과 관련한 EU의 정책 초안 발표를 앞두고 이뤄졌다.

이와 관련해 페이스북과 애플, 구글 등 AI 분야에 대거 투자해 온 미국의 IT 기업들은 EU의 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최근 잇따라 브뤼셀을 방문, EU 측에 신중한 접근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