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화웨이의 5G 이동통신망 참여 배제를 유럽연합에(EU) 재차 요구했다.

17일(이하 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독일 주재 미국 대사인 리처드 그레넬이 "어떤 국가든 '신뢰할 수 없는 5세대 5G 판매자'를 선택한다면 우리의 정보 공유 능력을 위험하게 한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말을 전날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올렸다고 보도했다.

[리처드 그레넬 주독일 미대사 트위터 발췌]

블룸버그는 '신뢰할 수 없는 5G 판매자'가 화웨이를 겨냥한 것으로 해석했다.

앞서 지난 14∼16일 독일에서 열린 뮌헨안보회의(MSC)에서는 미국 고위 관료들이 화웨이 문제 때문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분열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마크 에스퍼 국방 장관은 "우리가 그(화웨이) 위협을 알지 못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결국은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군사동맹인 NATO를 위태롭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영국은 지난달 28일 국가안보회의(NSC)에서 화웨이 장비에 대한 제한적 허용 방침을 정했다.

이는 화웨이 장비의 전면 배제를 압박해온 미국의 요구와는 배치되는 내용이다.

또 유럽연합(EU)의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도 회원국들이 5G망 구축에서 안보 위험이 있는 공급자에 대해 핵심 부품 공급을 제한하거나 금지할 수 있다는 지침을 내놓아 각 회원국에 화웨이 참여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정치 컨설팅 업체인 유라시아 그룹의 이안 브레머 대표는 "우리는 지금 기술 부문에서 냉전 시대를 맞았다"며 "유럽은 여기에 발을 담그기를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