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국민들의 두려움이 온라인·비대면 위주로 소비 행태를 바꾸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T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본격적으로 나오던 설 명절 직후 2주일간(1월 28일~2월 12일) 자사 VIP/VIP 멤버십을 이용해 영화를 무료로 관람하는 영화관 할인 이용률이 직전 2주 대비 약 40% 감소했다고 14일 밝혔다.
 
반면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방송이나 영화, VOD를 시청하는 KT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즌의 VOD 40% 혜택 이용률은 20%나 증가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해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보다는 집에 머무르기를 선택한 결과다.
 
이러한 경향은 외식 카테고리에서도 나타났다. VVIP 고객에게 제공되는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3만원 혜택 이용률은 소폭 감소한 데 반해 도미노피자 3만원 혜택 이용률의 경우 50% 이상 크게 증가한 것이다.
 
사진=KT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KT 홈페이지 갈무리

고객들의 온라인 쇼핑 증가세는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 G마켓 6000원 쿠폰 이용률(VIP)은 약 3배 증가했으며, K쇼핑의 온라인 6000원 쿠폰 이용률도 30% 가까이 증가했다. 또한, 머무르는 시간이 짧은 편의점 이용도 늘어나면서 GS25·이마트24(10% 할인), CU(1000원당 200원 할인) 혜택 이용도 크게 늘어났다.

KT 관계자는 “코로나19 발생으로 온라인 위주의 이용 패턴 변화가 나타나면서 미디어 콘텐츠, 온라인 쇼핑 등의 이용이 크게 늘었다”며 “매월 새로운 혜택을 제공하는 ‘KT 멤버십 더블할인’을 적극 활용해 고객 이용 변화에 맞춘 혜택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온라인·비대면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는 KT 멤버십 혜택으로는 시즌 유료 VOD 40%(더블할인), 미디어팩/지니팩 100%, K쇼핑 최대 6000원(더블할인), 야나두 20% (베스트 4종), 에듀윌 온라인 전강좌 10%, 더반찬 최대 3000원, Kukka(꽃배달) 정기구독 10%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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