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에 쇼핑 앱 사용자 '껑충'... 숙박·여행은 줄어
'코로나19' 확산에 쇼핑 앱 사용자 '껑충'... 숙박·여행은 줄어
  • 박인성 인턴기자
  • 승인 2020.02.13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투데이 박인성 인턴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면서 모바일 앱 사용에도 변화가 생겼다. 영화·숙박 등 앱 사용자가 줄고 쇼핑·주문 등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가 13일 발표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모바일 앱 이용행태 변화'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 이후 업종별 앱 사용자 수 증감률은 숙박과 항공앱이 약 -20%, 대중교통과 카쉐어링 감소율이 약 -10% 대를 기록했다.

(자료=모바일인덱스)
(자료=모바일인덱스)

영화앱은 -34%로 가장 큰 감소율을 보였다.

반면 홈쇼핑과 마트앱은 4%, 식음료판매앱은 12%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자료=모바일인덱스)

2월 첫 주(3~9일) 항공사 전체 업종 앱 카테고리 사용자 수는 평균 주간사용자수(WAU) 대비 -21%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주요 항공사별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앱이 각각 -23%, 제주항공 앱이 -31%로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안드로이드 OS / 주간사용자 기준)

(자료=모바일인덱스)

이달 8일 마스크 판매 방송이 있었던 'NS홈쇼핑' 앱 사용자 수는 34만3718명을 기록했다. 이는 평소대비 3.4배 가량 앱 사용자수 증가다.

현대홈쇼핑 또한 지난 달 29일(39만4904명), 30일(42만8124명), 2월7일(46만1259명)을 기록했다. 마스크 판매가 사용자 수 급증에 영향을 끼친것으로 분석됐다.

(자료=모바일인덱스)


대중교통 앱 사용율 역시 큰 폭으로 떨어졌다. 1월 평균 주간사용자수(WAU)대비 코레일 톡이 -35%로 가장 크게 급감했고, 카카오T가 -16%, 카카오지하철이 -15% 등의 감소율을 기록했다.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 디지털투데이를 만나보세요.
디지털투데이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 MY 뉴스 설정

  •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25길 46, 3층(역삼동) (주)디지털투데이
  • 대표전화 : (02)786-1104
  • 팩스 : (02)6280-1104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효정
  • 제호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 등록번호 : 서울 아 00926
  • 등록일 : 2009-08-03
  • 발행일 : 2007-05-09
  • 발행인 : 김철균
  • 편집인 : 장윤옥
  • 편집국장 : 한민옥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today@d-today.co.kr
ND소프트
인터넷신문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