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네이버와 GS칼텍스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협업 및 신사업 기회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1일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GS칼텍스와 에너지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신규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는 네이버의 노력이 맞물려 성사됐다.
두 회사는 이번 업무 협약을 계기로 GS칼텍스 사업장에 네이버 클라우드 활용, 기업용 메신저를 활용한 고객 커뮤니케이션, 업무 영역에 인공지능(AI) 서비스 도입 등 에너지 사업 전반에 활용 가능한 디지털 기술 개발 협업을 논의하기로 했다.
GS칼텍스는 네이버 클라우드를 활용해 여수공장 및 주유소 모빌리티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상반기 중 네이버 클라우드에 전기차 충전 및 결제 데이터를 수집·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향후 모빌리티 통합 플랫폼 구축을 위한 테스트도 시작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밖에 GS칼텍스는 네이버의 기업용 메신저인 라인웍스를 활용해 주문을 접수하고 이용자에게 관련 정보도 제공하는 등 커뮤니케이션 편의성 개선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 기존의 단순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네이버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종이문서나 이미지에 기재된 문자를 인식해 데이터로 전환해 활용하는 한편, 네이버의 검색엔진 기술을 활용해 사내 문서를 쉽고 빠르게 검색하도록 해 임직원의 업무 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두 회사 관계자는 “에너지 산업과 디지털 산업을 대표하는 두 회사가 산업 현장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고자 협업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두 회사는 디지털 혁신 활동을 통해 사업 경쟁력 강화와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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