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LG유플러스 인수로 사명을 바꾼 LG헬로비전이 2019년 케이블TV와 MVNO(알뜰폰) 가입자 수 감소로 전년(2018년) 대비 부진한 영업실적을 냈다.

LG헬로비전은 지난해 매출 1조1122억원, 영업이익 206억원, 순이익 -1008억원의 잠정 영업실적을 공시했다. 연간 실적은 전년과 비교해 매출은 658억원(5.6%), 영업이익은 474억원(69.7%)이나 하락한 것이다.
 
작년 4분기(2019년 4분기) 에는 매출 2778억원, 영업이익 -60억원, 순이익 -109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2018년 4분기) 대비 매출이 248억원(8.2%) 줄어들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46억원, 1213억원 감소하며 적자전환 했다.
 

이와 관련 LG헬로비전은 “4분기 영업권 손상 처리로 당기순손실 규모가 일시 확대됐지만, 이는 현금지출이 없는 장부상 감액으로 향후 영업이익과 현금흐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며 “모든 재무적 악재와 일시적 손실을 걷어낸 LG헬로비전은 올해부터 케이블TV 화질개선, 채널확대 등 사업경쟁력을 높이고 키즈콘텐츠와 기가인터넷 확산 등 LG유플러스와의 협력도 강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케이블TV 가입자는 전 분기 대비 2만7000명 감소한 415만7000명을 나타냈다. MVNO 가입자도 69만8000명으로 전 분기 대비 3만6000명 줄었다. 다만 최대주주와 사명을 바꾸는 변화 속에서도 렌탈 등 신사업은 성장세를 보이며 실적 하락을 어느 정도 상쇄했다.
 
ARPU(가입자당평균매출)는 케이블TV의 경우 7322원으로 전년 동기 및 전 분기 대비 감소했다. MVNO의 ARPU도 2만2715원으로 줄어들었다.
 
안재용 LG헬로비전 상무(CFO)는 “M&A 과정에서 영업침체에 따른 가입자 감소로 매출과 이익이 줄어들었다”며 “올해는 사업의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해 케이블방송과 MVNO의 재무적 성과를 높이고 렌탈 등 신사업의 강화 및 LG유플러스와의 시너지 극대화 등을 통해 새롭게 도약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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