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에 사는 40대 유모씨는 최근 아이폰을 사서 새로 개통하려다가 통신 대리점으로부터 부가 서비스 권유를 받았다. KT가 최근 새로 오픈한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즌을 3개월 이용할 경우 이 기간에 해당하는 이용료(월 9900원)를 별도로 지급하겠다는 것이다. 당장 손해는 아니지만 나중에 해지는 쉽게 할 수 있는 것인지 왠지 찜찜했다.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유료 가입자를 늘리기 위한 OTT 마케팅 전쟁이 시작됐다. 웨이브·티빙·시즌 등 OTT를 서비스하는 국내 업체들이 유료 가입자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OTT 시장 선점 전략의 일환이나, 자칫 시장 혼탁은 물론 소비자 불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KT 뿐이 아니다. ‘푹+옥수수’인 웨이브도 유료 가입자 확보를 위해 비슷한 마케팅 전략을 쓰고 있다. 예를 들어, SK텔레콤 7만원대 이상 이용자의 경우 웨이브나 음원 서비스인 플로 중 하나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 웨이브에서는 이를 유료 가입자로 정산한다. 고객은 비용을 지불하지는 않지만 기업은 유료 가입자로 판단하는 것이다.
이런 마케팅 전략은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서치 전문 업체 닐슨코리아클릭에 따르면 KT 시즌은 지난해 12월 기준 순 이용자 276만명을 기록했다. 이는 11월(올레tv 모바일) 기준 이용자(214만 명)보다 29.3% 늘어난 수치다. 이에 따라 시즌의 OTT 시장 내 순위는 6위에서 4위로 올라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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