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별 대회 총 시청 시간(이미지=EJN)
게임별 대회 총 시청 시간(이미지=EJN)

[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지난해 4분기 e스포츠 대회 시청 시간은 '리그오브레전'드가 여전히 굳건한 가운데, 기존 하위 게임들의 약진이 눈에 띄었다. '카트라이더'와 '철권' 경기 시청이 크게 늘었으며, ‘블레이드앤소울’은 순위권 신규 진입에 성공했다.

EJN은 올해 4분기 동안 국내에서 열린 e스포츠 대회 시청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4일 밝혔다. 이번 통계 자료는 트위치와 아프리카TV, 유튜브 등 동영상 플랫폼에서 방송된 국내외 모든 게임들의 e스포츠 대회를 필터링한 후 집계했다.

최대 시청 게임은 ‘리그오브레전드’(34억4000만시간)가 굳건히 1위를 지켰다. 이어 ‘스타크래프트’(3억6600만시간)와 오버워치(1억6800만 시간)가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지만 전 분기 대비 시청 시간이 절반 이상 급감했다. 

그 뒤로 4위 ‘배틀그라운드’(1억5400만시간), 5위 ‘하스스톤’(1억3700만시간)가 이었다.

‘스타크래프트2’, ‘피파온라인4’, ‘철권7’, ‘워크래프트3’, ‘카트라이더’ 등이 6위부터 10위를 차지하며 다소 순위 변동이 있었다. 

전 분기에 5위를 기록했던 팀파이트 택틱스는 273만시간을 기록하여 26위로 밀려났다. 엔씨소프트의 ‘블레이드앤소울’은 1970만 시간을 달성하며 14위를 기록, 신규 진입에 성공했다.

EJN은 3분기에 비해 4분기 대회 진행 횟수가 2배 이상 적었거나 시즌 대회 등이 종료된 게임이 있어 전체 시청 시간도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레인보우 식스 시즈, 리그오브레전드, 오버워치, PUBG 등이 그 예다. 전체적으로 보면 4분기 상위 게임은 시청 시간이 감소한 반면, 하위 게임은 시청시간이 많이 증가한 모양새다. 특히 10위 권 게임 중 ‘카트라이더’와 ‘철권7’은 시청 시간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엔씨소프트의 ‘블레이드앤소울’은 1970만 시간을 달성하며 14위를 기록, 신규 진입에 성공하기도 했다.

아울러 평균 시청 시간은 ‘리그오브레전드’가 197만으로 1위, ‘스타크래프트’ 22만,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하스스톤’ 등이 차례로 순위를 기록, 최대 시청시간과 다르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순간 최고 시청자 수는 리그오브레전드가 330만명으로 1위를 달성, 모든 차트를 석권했으며, 스타크래프트 36만명, 배틀그라운드 16만명, 오버워치 13만명, 하스스톤이 12만명을 각각 기록했다.

플랫폼별 시청 시간은 트위치가 30억5000만 시간을 기록하며 여전히 게임 방송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아프리카TV가 12억4000만 시간, 유튜브가 6100만 시간으로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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