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KEB하나은행이 내달 3일부터 사명에서 KEB를 떼낸다. 이에 따라 'KEB하나은행' 브랜드는 지난 2015년 9월 옛 외환은행과 통합해 출범한지 4년 5개월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31일 KEB하나은행은 그룹 브랜드의 일원화를 위해 '하나은행'으로 이름을 바꾼다고 밝혔다. 호칭에 대한 소비자 불편을 없애는 동시에 그룹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는 게 KEB하나은행 측 설명이다. KEB하나은행은 그동안 브랜드 컨설팅과 소비자 자문단 등을 통해 명칭 변경을 검토해왔다. 

 

 

은행 관계자는 "대부분 손님이 'KEB'를 통해 구 외환은행과의 통합 사실을 인지하고 있지만 발음상의 어려움과 다른 은행명(KB국민과의 'KB')과의 혼동이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며 "손님들이 실제로는 '하나은행'으로 부른다는 점도 반영했다"고 말했다.

KEB하나은행은 하나금융그룹 내에서도 유일하게 브랜드가 통일되지 않았던 사명을 '하나'로 일원화함으로써 향후 직원들의 소속감을 높이고 브랜드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사명 변경을 반기지 않는 입장도 있다. KEB하나은행 노조는 '노사합의 위반'이라며 이번 조치에 반발하고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성명을 내고 "통합법인 출범 당시 KEB외환은행의 브랜드 가치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노사 간 신의성실 원칙에 따라 만들어진 명칭"이라며 "일방적인 브랜드 변경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