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31일 보도전문채널 YTN을 방문해 재난방송 상황을 점검하며 언론의 팩트체크 및 정확한 재난 관련 정보 전달을 강조했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이날 “바이러스 진행 상황에 맞게 정부의 공신력 있는 정보를 제때 제공해 국민들이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대통령께서도 강조하셨지만 재난 극복의 무기는 신뢰와 믿음이다. 정부에서 발표하는 재난 관련 정보가 정확하게 전파되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최근 동대구역 앞에서 방역복을 입은 사람들이 누군가를 쫓아가는 장면이 유튜브에 올라왔는데 연출된 몰래카메라였다”며 “국민 불안을 높이는 가짜뉴스에 대해 언론이 팩트체크해서 올바른 사실을 국민에게 알아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정찬형 YTN사장은 “감염병에 대한 보도준칙을 준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적절한 재난대처와 감염 예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31일 YTN의 재난방송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방통위)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31일 YTN의 재난방송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방통위)

YTN은 지금까지 신종 코로나 관련 1000여 건의 콘텐츠를 생산했으며 지난 28일부터는 특보로 전환했다. 현재 국민 감염 예방 행동수칙을 화면에 흘림 자막으로 내보내고 있다.

YTN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 20일부터 병명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부르고 있다.
 
현덕수 YTN 보도국장은 “특정 지역에 대한 혐오 표현으로 비칠 수 있어 명칭에 대한 올바른 사용이 중요하다. 혐오나 갈등 조장보다 재난극복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에 집중하고 있다”며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보도하면서도 검증된 내용만 보도한다는 지침을 공유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지난 30일 네이버와 카카오, 지난 28일에는 연합뉴스TV를 방문해 이른바 ‘가짜 뉴스’라고 불리는 허위조작정보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또한, 방통위는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불안감을 악용한 스팸 문자 확산 차단을 위해 전기통신기본법 제47조에 의거, 해당 전송자를 엄중 처벌하겠다고 경고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이동통신 3사로 하여금 질병 관련 공지나 안내를 사칭한 광고성 문자를 신속하게 차단하도록 당부한 것이다. 30일 현재,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접수된 관련 스팸신고 건수는 260여건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