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T스카이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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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스카이라이프가 지난해 4분기 매출 1576억원, 영업이익 185억원, 당기순이익 159억원(별도 재무제표 기준)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매출은 기타 매출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6.1%(102억원), 전 분기 대비 8.8%(151억원) 감소했다. 

반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플랫폼 매출 증가, 방송발전기금(3분기) 반영매출 회복으로 전년 동기, 전 분기 대비 모두 증가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6%(15억원), 13.4%(19억원) 증가했고, 전 분기 대비는 67.7%(75억원), 79.6%(70억원) 증가했다.

방송 가입자 수는 고가 ARPU(가입자당평균매출)의 질적 성장이 이어졌다. 총 방송 가입자는 419만명으로 전 분기 대비 2만9000명 감소했지만, 높은 ARPU를 보장하는 UHD 방송 가입자는 지난 분기 대비 4.1만 증가한 129만2000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30.9% 비중을 차지했다.

‘30% 요금할인 홈결합’ 영향으로 인터넷 가입자는 4분기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1만9000명이 증가했다. 인터넷 누적 가입자는 지난 4분기 말 기준 10만7000명으로, 가입자 10만명을 처음으로 돌파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예고했다.

특히 인터넷 가입자 중 방송에 함께 가입한 DPS 결합률이 94.7%에 달하며 향후 VOD 등 인터넷 기반 부가서비스 매출 증가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예상된다. 

2019년 배당은 전년과 동일한 주당 350원으로 결정됐으며, 3월 개최 예정인 정기 주주총회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채학석 KT스카이라이프 기획조정실장은 “올해는 고품질 실시간 위성방송에 AI(인공지능) 플랫폼을 연계한 스카이라이프 AI 서비스를 보다 확대할 계획”이라며 “또한 고객 혜택을 대폭 강화환 상품 개편을 통해 고객 만족도 제고 및 가입자 확대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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