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SK텔레콤이 현대백화점 그룹으로부터 현대HCN 주식 66.21%를 7000억원 대에 인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현대HCN의 경우 현금 자산 약 4000억원을 보유하고 있고, 부채는 거의 없는 상태다. 성공할 경우 SK텔레콤 입장에서는 사실상 3000억원 대에 현대HCN을 인수하는 셈이다.
이미 현대홈쇼핑은 지난 12월 공시를 통해 현대HCN 매각을 부인한 적 있다. 당시 현대홈쇼핑은 “당사는 당사가 최대주주로 있는 현대HCN의 SK브로드밴드로의 합병 또는 지분 매각을 검토하고 있지 않은 바, 이와 관련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공시했다. 공시 규정에 따라 SK텔레콤이나 현대홈쇼핑은 공시 이후 6개월 이내에 이번 공시와 다른 M&A 관련 내용을 밝힐 수 없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기준 현대 HCN 가입자 수는 134만5365명이다. SK텔레콤이 사실상 3500억원의 가격으로 현대HCN 66.21% 지분을 매입한다고 가정할 경우 이를 100% 주식 가치로 환산하면 5286억원이다. 이를 가입자 수로 나눈 가입자당 인수가치(격)는 약 39만원이다. LG유플러스의 CJ헬로(현 LG헬로비전) 인수가격은 가입자당 50만원(부채 포함)이었다.
또 20일 기준 현대 HCN의 시가 총액은 3798억원이다. SK텔레콤이 사실상 3500억원의 가격으로 현대HCN 66.21%의 지분을 산다고 가정할 경우 이를 100% 주식 가치로 환산하면 5286억원이기 때문에 시가 총액 대비 1488억원의 프리미엄(웃돈)을 주고 인수하는 것이다.
SK브로드밴드의 티브로드 합병이 완전히 마무리되면 유료방송 시장은 KT 계열(KT+KT스카이라이프)이 1위(31.31%), LG유플러스 계열(LG유플러스+LG헬로비전)이 2위(24.72%), 통합 SK브로드밴드(24.03%)가 3위가 된다. SK텔레콤이 현대HCN(4.07%) 인수를 완료하면 LG유플러스 계열을 앞지르고 28.1%의 점유율로 2위로 올라선다. SK텔레콤은 추가로 CMB(4.73%)등의 인수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SK텔레콤이 CMB마저 인수할 경우 KT계열을 역전해 32.83%의 점유율로 1위에 등극한다. 이는 물론 KT계열이 딜라이브(6.09%)를 인수하지 않는다는 전제다. 만약 KT가 딜라이브를 인수할 경우 KT계열은 37.4%로 압도적인 1위가 된다.
이와 관련 과기정통부 고위 관계자는 “유료방송 1위인 KT가 다른 케이블TV를 인수하거나 SK텔레콤이 추가 M&A를 통해 업계 1위로 올라서면 현재까지 진행된 M&A 심사 과정이나 결과가 달라지게 될 것”이라며 “정부가 보는 심사 사항이 매우 까다로워지고, 조건이 더 붙게 될 가능성이 높다”도 설명했다.
한편, 현대HCN 인수 추진에 대해 SK텔레콤 관계자는 "사실 무근"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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