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인공지능(AI)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Rank-It-YOurself)'를 시사·엔터테인먼트·스포츠 영역에도 적용한다고 16일 밝혔다.

리요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 분석한 다음 개인별 설정 기준에 맞춰 급상승검색어 순위 노출 여부를 결정하는 AI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이다.

리요는 지난해 11월 말 처음 적용됐으며 검색량이 급격히 는 검색어와 이용자가 설정한 주제 카테고리 간의 연관성을 분석한 뒤 개인별 설정 기준에 맞춰 실검 차트 노출 여부를 결정한다.

네이버는 리요를 적용해 이벤트·할인 정보 노출 정도를 개인별로 조절할 수 있는 '가중치 필터'와 유사한 이슈로 상승한 다수의 검색어를 통합해 확인할 수 있는 '이슈별 묶어보기'를 추가한 바 있다. 앞서 상업성 논란을 빚고 있던 이벤트·할인 관련 검색어에 먼저 적용됐다가 이번에 시사·엔터테인먼트·스포츠 영역으로 확대한 것이다.

이번 개편으로 이용자는 시사, 연예, 스포츠 중 본인이 선호하는 주제에 대한 급상승 검색어만 골라서 실검 차트를 볼 수 있게 됐다. 이용자는 해당 카테고리의 가중치 필터를 단계별로 조절하면 된다. 

네이버는 또 각 주제에 포함되는 검색어의 순위 가중치를 PC에서도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네이버는 "급상승 검색어가 이용자 개개인의 관심과 취향이 반영된 양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리요의 고도화를 포함한 다양한 기술적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