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한국인터넷진흥원, 금융감독원, 은행연합회, 농협중앙회, 수협중앙회와 15개 은행사, 후후앤컴퍼니(대표이사 허태범) 등 관계자들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김석환)이 대출사기 및 불법대출 스팸문자 근절을 위해 금융기관 등과 협력한다.

KISA는 14일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 은행연합회(회장 김태영), 농협중앙회(회장직무대행 허식 부회장), 수협중앙회(회장 임준택), 15개 은행사, 후후앤컴퍼니(대표이사 허태범) 등과 대출사기 및 불법대출 스팸문자 근절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대출사기와 불법대출 등 스팸문자로 인한 국민의 사회,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기관들은 은행에서 대고객 문자발송 시 사용하는 전화번호 정보를 공유해 은행 사칭 대출사기 및 불법대출 스팸문자 분석·차단에 상호 협력하게 된다.

최근 각종 스팸(문자·음성·이메일·팩스 등)이 대출사기, 불법도박, 보이스피싱 등 각종 범죄를 유도하는 창구로 악용되고 있다. 이에 KISA는 보유한 스팸 빅데이터와 대응 시스템을 기반으로 관련 기관들과 범죄 예방을 위한 협업 체계 구축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금감원과 은행 등은 급증하는 대출사기 문자를 걸러내기 위한 시스템 구축을 끝내고 15일부터 시스템 적용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이용자가 스팸 문자를 신고하면 KISA에 집적된 은행 공식 전화번호(약 17만개)와 대조해 해당 전화번호를 차단하는 방식이다.

소비자는 휴대전화 단말기에 기본으로 탑재된 '스팸 간편 신고' 기능을 이용해 스팸 문자를 신고할 수 있다. 스팸 문자를 1∼2초 정도 꾹 누르면 나타나는 팝업창에서 '스팸번호로 신고' 항목을 선택한 뒤 '확인'을 누르면 된다.

신고 또는 차단되지 않은 새로운 스팸 문자의 경우 스팸 차단 애플리케이션 '후후'로 은행 발송 여부에 대한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김석환 KISA 원장은 “이번 협약은 국민들이 신고한 스팸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공공기관, 금융기관, 민간 기업이 협력해 범죄를 예방하는 최초 사례”라며 “KISA는 이같은 범죄예방 협업체계를 계속해서 확대, 강화해 스팸으로 인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