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양대규 기자, 원본 사진=Pexels)
(이미지=양대규 기자, 원본 사진=Pexels)

[디지털투데이 양대규 기자] 파수닷컴(대표 조규곤)은 BC카드에 안전하게 데이터를 수집, 분석, 결합, 유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비식별 솔루션 ‘애널리틱디아이디(AnalyticDID)’를 BC카드에 공급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제품공급에 대해 회사 측은 ▲비식별 분야 전문성 ▲전문 기관 납품 이력 ▲해당 사업에 대한 이해도 등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강조했다.

BC카드는 각 빅데이터 플랫폼 산하 센터에서 받은 비식별 데이터들을 애널리틱디아이디를 통해 적절하게 비식별 조치가 되었는지 검토한다. 검토가 완료되면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데이터 유형, 사용 목적 등에 맞게 데이터를 추출 및 결합, 검증 과정을 거친 후 데이터를 제공하게 된다.

애널리틱디아이디(사진=파수닷컴)
애널리틱디아이디(사진=파수닷컴)

애널리틱디아이디는 국내 가이드라인에 명시된 17개 비식별 기법과 프라이버시 모델뿐만 아니라, 국제 표준인 ISO/IEC 20889의 다양한 기술, 유럽 개인정보보호 규정인 GDPR에서 명시하고 있는 가명화 및 익명화 조치를 지원한다. 

스파크 구조와 인메모리 컴퓨팅 기술이 적용돼 빠른 속도로 다량의 데이터를 비식별 처리할 수 있으며 비식별 처리 시 필요한 데이터 속성을 선택적으로 계산하는 등 4개의 특허 기술이 반영되어 있다.

데이터 3법 통과로 비식별 조치 시장 활성화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파수닷컴은 비식별 솔루션 시장 선두 업체로 공격적인 마케팅과 영업 활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조규곤 파수닷컴 대표는 “지난주 데이터 3법 통과로 금융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커지면서, 데이터 거래 시장의 가파른 성장이 예상된다”며 “세계 데이터 시장 규모가 올해 약 242조원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비식별 솔루션 수요도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