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특허청이 카카오의 정보통신(IT) 플랫폼 전문 자회사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의 인공지능(AI) 기술을 특허 분야에 활용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오는 10일 특허청과 AI기술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보유한 AI 기술을 특허청에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두 기관은 이번 업무 협약을 계기로 특허 분야에서 새 서비스를 발굴하고 특허 관련 업무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번 업무 협약에 따라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다국어 번역 처리 기술인 카카오i 번역 엔진을 특허청에 제공한다. 특허청은 특허 심사시 다양한 문서를 비교, 분석하고 번역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하는데 여기에 카카오i 번역 엔진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카카오i 번역 엔진의 자연어처리 기술은 특정 키워드를 추출해 기존 특허 문서에서 유사한 문서를 찾아 비교분석 작업에 활용할 수 있다. 회사는 해외 특허 분석 및 번역 과정에 AI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특허 심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번역 기술과 함께 검색, 챗봇 등 기술도 제공할 예정이다. 특허 관련 검색 시스템을 구축하고 챗봇 상담 및 상담원 지원시스템을 활용해 이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이번 업무 협약이 민간과 공공의 모범적인 협력 사례가 되도록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기술을 활용해 한발 앞선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특허청의 빅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적 재산권 보호 및 활용 영역에서 인공지능 기술력을 함께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