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6일 4·15 총선에 출마할 참모들을 교체하고 기획과 경제정책 조정기능을 강화하며 디지털혁신비서관을 신설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청와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디지털혁신비서관은 과학기술보좌관 산하에 신설된 것으로 인공지능(AI)· 5G 등 미래 먹거리 선도를 위해 혁신성장의 드라이브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는 해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미래산업은 융복합이 주를 이룬다"며 "4차산업혁명을 맞아 변화된 시대에서 미래를 대비하고자 만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혁신비서관은 아직 인선이 진행 중이다. 양환정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상근부회장과 조경식 방송통신위원회 사무처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고민정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 들어 청와대 조직진단에 따른 두 번째 조직개편"이라며 "현행 비서실·정책실·안보실의 3실장·12수석·49비서관 체제를 유지하되 업무분장 효율화를 위해 일부 비서관의 업무·소속을 조정했다"고 밝혔다.

국정기획상황실은 국정상황실로 명칭이 변경됐다. 국정상황과 기획 파트를 분리한 셈이다. 임기 후반기를 맞아 성과 창출을 위해 기획 파트를 강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국정 전반의 상황·동향 파악 업무를 수행할 국정상황실장에는 이진석 정책조정비서관이 수평 이동한다.

연설기획비서관은 기획비서관으로 바뀌면서 기존 국정기획상황실의 기획 부분을 흡수했다. 국정운영 기조 수립과 기획, 국정 어젠더·일정·메시지 기획 업무를 담당한다. 기획비서관은 오종식 연설기획비서관이 맡는다.

또 일자리기획비서관과 정책조정비서관을 하나로 묶어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을 만들었다. 일자리 문제 해결 기능을 강화한 것으로 보인다. 이준협 일자리기획비서관이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으로 옮긴다.  

아울러 통상비서관을 신남방신북방비서관으로 이름을 바꾸면서 경제보좌관 산하에 뒀다. 신남방신북방비서관에는 박진규 통상비서관이 내정됐다. 대신 통상 기능을 산업정책비서관실로 넘기면서 산업통상비서관으로 명칭을 바꿨다. 산업통상비서관에는 강성천 산업정책비서관이 이동한다.

신남방신북방비서관 신설은 문 대통령이 4강 외교 못지않게 중요시 여기는 신남방·북방 정책의 구체적인 성과 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치발전비서관 산하 국민생활안전담당관, 산업통상비서관 산하 소재·부품·장비(소부장)산업담당관, 국방개혁비서관 밑에 방위산업담당관 등 국정 핵심과제를 전담할 담당관 3자리도 신설됐다.

선임행정관 또는 3급 직위자 중 임용될 이 자리 역시 인선이 끝나지 않았다.

국민생활안전담당관은 교통·산재·자살 및 어린이 안전 등 국민생활 안전 업무를 전담하고, 소부장담당관은 일본 수출규제와 무관하게 기술자립 가속화를 위해 해당 산업 지원 및 육성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