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지난해 상반기 콘텐츠 산업 매출은 58조1000억원, 수출은 48억1000만달러(한화 약 5조6000억원)를 기록했다. 특히 수출액 중 70%를 게임이 차지하며 콘텐츠 산업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6일 이 같은 내용의 '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매출과 수출 등 주요 산업통계를 잠정 집계하고, 콘텐츠 사업체 2500개에 대한 실태조사 및 콘텐츠 상장사 122개의 자료를 분석했다.
2019년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58조1000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액은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했으며 ▲만화(10.4%) ▲지식정보(9.8%) ▲영화(7.3%) 산업이 높은 증가율을 보여 국내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10조5267억 원으로(18.1%) 가장 컸다. 그 다음으로는 ▲방송 8조8129억원(15.2%) ▲지식정보 8조3302억 원(14.3%) ▲광고 7조8104억 원(13.4%) ▲게임 7조745억원(12.2%)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2019년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한 약 48억1000만달러로 나타났다. 수출액 또한 전 산업에서 증가했으며 특히 ▲캐릭터(28.0%) ▲애니메이션(24.5%) ▲방송(19.5%) ▲지식정보 산업(17.1%) ▲음악(13.5%) ▲만화(12.8%) 등 분야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게임산업은 여전히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 부문의 큰 비중을 차지하며 성장을 견인했다. 게임산업은 33억3033만 달러(69.2%)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캐릭터 3억8117만 달러(7.9%) ▲지식정보 3억2060만달러(6.7%) ▲음악 2억6070만 달러(5.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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