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은 3일 "중소기업을 위한 스마트공장, 소상공인을 위한 스마트상점, 벤처기업과 스타트업이 선도하는 스마트 서비스 등은 관성적 사고에서 벗어나 관점의 이동 없이는 성과를 낼 수 없다"면서 "관점의 이동이 필요한 시점에 왔다"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신년사를 대신해 서울 강남N타워 라운지엑스에서 공개 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서 박 장관은 '스마트 대한민국' 구현을 위한 신년 정책 구상을 제시했다.

박 장관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벤처기업, 소상공인 중심의 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스마트공장·스마트 상점의 확산과 스마트서비스 도입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기부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를 보급하고,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추진한다. 20개의 스마트 시범상점가도 조성할 방침이다.

박 장관은 또 온라인 쇼핑으로 재편되는 유통환경 변화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1인 소상공인 미디어 플랫폼의 구축, 콘텐츠 제작 등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
박영선 중기부 장관

 

아울러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협력 기업)에 대해선 동반성장평가 우대, 세제 혜택 제공 등을 제도화하고, 공공조달 상생협력 제도도 도입할 계획이다.

 박 장관은 올해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규제자유특구를 추가 지정하고, 제2벤처붐을 바탕으로 오는 2022년까지 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의 유니콘을 20개까지 배출하는 'K-유니콘 프로젝트'도 시행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