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민병권 기자] 그랩(Grab)이 싱가포르 최대 통신사 싱텔(Singtel)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싱가포르에서 디지털 뱅킹 라이선스 취득에 나선다고 밝혔다. 그랩과 싱텔은 컨소시엄에 각각 60%와 40%의 지분을 보유할 예정이다.

그랩과 싱텔은 싱가포르 소비자와 기업의 간과되어 왔던 요구를 충족할 차별화된 상품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 은행 설립을 통해 편의성과 개인맞춤 서비스 향상을 기대하는 ’디지털 퍼스트’ 소비자와, 여신 접근성 부족을 핵심 페인 포인트(pain point)로 꼽는 중소기업의 요구에 부응한다는 계획이다.

그랩과 싱텔, 싱가포르 디지털 뱅킹 라이선스 취득 나서
그랩과 싱텔, 싱가포르 디지털 뱅킹 라이선스 취득 나서

싱가포르를 비롯해 동남아시아에서 높은 신뢰를 구축한 그랩과 싱텔은 대시(Dash), 비아(VIA), 그랩페이(GrabPay), 그랩인슈어(GrabInsure) 등 자체 금융 서비스를 출시하며 혁신과 금융 포용(financial inclusion)을 주도해왔다.

이러한 혁신은 또한 각 사가 구축한 라이프스타일 서비스 생태계와 상호보완적 관계를 형성하며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고객 중심 비즈니스 운영으로 획득한 디지털 역량, 핀테크 노하우 및 인사이트를 통해 그랩-싱텔 컨소시엄은 사용이 쉽고, 가격이 합리적이며, 접근성이 높은 디지털 퍼스트 뱅킹 모델 구축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

루벤 라이(Reuben Lai) 그랩 파이낸셜 그룹 매니징 디렉터는 “그랩은 일상의 문제 해결과 동남아시아의 경제적 잠재력 실현을 위해 노력해왔다. 지난 2년간 그랩은 동남아 최대 핀테크 생태계를 갖춘 싱가포르에 e머니, 대출, 보험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제는 높은 접근성과 투명성, 가격 합리성 및 다양한 뱅킹,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진정한 의미의 고객 중심 디지털 은행을 설립할 차례다. 싱가포르 등 동남아에서 두터운 신뢰를 확보한 싱텔과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 보다 강화된 개인맞춤 서비스로 고객의 저축 증대를 통한 재산 형성에 기여하고, 매끄러운 거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량호출(ride-hailing) 서비스로 사업을 시작한 그랩은 현재 다양한 분야로 영역을 확장했다. 2016년 그랩페이월렛(GrabPay wallet)을 첫 출시했으며, 2018년에는 그랩 파이낸셜 그룹을 설립하고 결제, 리워드, 대출, 보험 솔루션을 제공해왔다. 이를 통해 그랩은 동남아 금융 소외 계층의 요구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금용 포용을 가속화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