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서윤 기자] 고스트키친은 풀옵션 프라이빗 키친(개별 주방)을 임대해 배달까지 지원하는 공유주방 스타트업이다.

고스트키친의 최정이 대표는 KAIST를 졸업한 후 배달의민족에서 배민수산&배민키친의 론칭을 주도한 경험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소비형태를 반영하면서 쉽게 변화되지 않는 시장을 혁신하겠다는 고민에서 새 사업을 시작했다. 

 

최정이 고스트키친 대표(사진=이서윤 기자)
최정이 고스트키친 대표(사진=이서윤 기자)

사업 시작 전 지인의 가게에서 6개월간 아르바이트를 했고 약 2년간 강남 인근에서 배달전문 음식점을 직접 운영하며 실전 경험을 쌓았다. 이를 통해 체험한 점주의 고충과 업계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회사의 초점을 맞췄다.

고스트키친은 배달음식점 창업자를 위한 원스톱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배달음식점은 조리부터 배달까지의 과정이 홀(매장) 중심의 식당보다 복잡하기 때문에 IT기술을 녹여 일괄처리 할 수 있게 했고 운영과 효율적인 측면을 고려 접근방식 또한 데이터를 통해 실현했다.

강남 핵심 상권에 배달음식 조리에 최적화된 풀옵션 주방을 저렴한 가격에 대여하고 배달 대행사 연결은 물론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배달앱을 통한 주문 접수부터 결제, 주문한 음식이 라이더(배달인력)에게 전달 되기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것이 장점이다.

데이터사이언스팀의 분석을 기반으로 메뉴 개발, 마케팅, 광고 등 배달음식점 운영에 필요한 각종 컨설팅과 교육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공유주방을 이용하면 별도의 설비 투자 없이 소자본으로 외식업 창업이 가능하다. 고스트키친의 경우  4평~7평 규모의 풀옵션 프라이빗 키친에 라이더 대기실을 갖추고 있고 2개월 단위 주방도 런칭했다. 

현재는 40개 주방이 운영되고 있으며  음식을 촬영하는 스튜디오와 점주 교육 및 쿠킹 클래스 등의 공간을 추가 확보할 예정이다.

또 점주들이 고스트키친 지점 인프라를 기반으로 사업을 확대할 수 있도록 수도권 역세권을 중심으로 지점을 확대하고 콘텐츠 중심으로 해외진출도 준비 중이다.

배달음식점 맞춤 토탈 솔루션 고스트키친 강남점(사진=이서윤 기자)
배달음식점 맞춤 토탈 솔루션 고스트키친 강남점(사진=이서윤 기자)

최정이 대표는 “1년에 100조 이르는 국내 외식업 시장은 많이 창업하고 많이 사라지는 악순환 구조로 공간 임대 비용과 초기 투자 비용이 많이 들어 실패 할 경우 손실이 크다”며 "고스트키친은 본격적인 외식업 창업에 앞서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장할 가능성을 체크하는 공간"이라고 말했다.

또 "고스트키친에서 창업한 점주가 다른 고스트키친 지점에 2호점, 3호점을 연속 오픈해 사업을 확장할 수 있도록 외식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창업 리스크를 줄이겠다"며 "이를 통해 스마트 공유주방 시장에서의 선두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