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기태 기자] NH농협은행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 변환)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39개 업무에 RPA(로봇프로세스자동화)를 도입했다. 로봇 120대 규모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11일 "로봇PC 가상화 시스템을 도입하고 로봇 운영을 총괄하는 'RPA 컨트롤룸'을 확대·구축해 로봇PC 운영의 대규모 확장성과 안정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로봇PC 가상화 시스템은 지속적인 RPA 업무 확산으로 로봇PC가 늘어나면서 발생하는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로봇PC를 서버상의 가상화 PC 환경에서 운영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RPA 적용 업무 유형도 ▲기업여신 금리승인 ▲수입신용장 인수금리 승인 ▲관심기업 모니터링 등 여·수신, 외환, 카드, 마케팅, 리스크 관리 등 본부 업무 전방위로 확대돼 연간 업무량 약 20만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대훈 은행장(가운데)이 서울 중구에 위치한 농협은행 본점 RPA 컨트롤룸을 찾아 점검하고 있다.(사진=농협은행)
이대훈 은행장(가운데)이 서울 중구에 위치한 농협은행 본점 RPA 컨트롤룸을 찾아 점검하고 있다.(사진=농협은행)

개인여신 자동기한 연기와 휴·폐업 정보 조회 등 업무는 이미 지난해 은행권 최대 규모로 RPA를 도입한 상황이다.

농협은행은 나아가 RPA와 AI(인공지능)를 융합해 금융상품 상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완전판매 여부를 점검하는 로봇 프로세스를 개발 중이다. 내년부터 실전 투입할 예정으로, 불완전판매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대훈 농협은행장은 "고객에게 디지털 금융으로 다가가기 위해서는 은행원 스스로가 먼저 디지털화돼야 한다. 앞으로 농협은행에서는 로봇과 사람이 함께 일하는 업무 문화가 만들어질 것"이라며 "디지털 금융기업으로의 전환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이대훈 은행장(가운데)이 서울 중구에 위치한 농협은행 본점 RPA 컨트롤룸을 찾아 점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