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지니뮤직이 10일 서울 강남구 지니뮤직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가상형 실감음악 '버추얼 플레이(Virtual Play)’ 시장을 열겠다고 선언했다.

버추얼 플레이(Virtual Play)는 지니뮤직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홀로그램 등 최첨단 ICT 기술과 음악 콘텐츠를 융합해 제공하는 가상형 실감음악 서비스로 지니뮤직은 이를 통해 전세계 음악 팬들을 공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KT 슈퍼VR과 함께 세계 최고화질 360도 3D-8K VR 기술로 구현한 마마무의 가상형 실감 음악 앨범을 출시했다.
 
이 앨범에는 화려하고 역동적인 퍼포먼스로 주목 받는 아이돌 ‘마마무’의 공연을 넣은 5곡이 수록됐다. 데칼코마니, 고고베베 등 마마무의 대표 곡들이 1인칭 시점에서 감상할 수 있는 ‘나만을 위한 콘서트’로 새롭게 연출, 제작됐다.
 
조훈 지니뮤직 대표는 “음악 플레이어의 기술 혁신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음악 콘텐츠의 가치를 제공하고 소비 패턴을 변화 시켜 왔다”며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가상형 실감음악VP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듣고 보고 실감하는 가치를 전 세계 음악 팬들에게 전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토종 VR 기술로 360도에서 즐기는 세계 최고화질 영상
 
이 앨범은 기존 VR 콘텐츠보다 5배 높은 150만 픽셀의 해상도를 구현했으며 360도, 상하 180도 전 영역에서 초고화질 VR 영상을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노래를 부르는 마마무 멤버 한 명 한 명과 눈을 맞추거나, 손만 뻗으면 닿을 듯한 거리에서 스쳐 가는 마마무 멤버를 따라 고개를 돌려 무대 반대편에서 펼쳐지는 퍼포먼스를 볼 수 있다.
 
이렇게 생생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니뮤직은 1인칭 시청에 최적화된 무대를 연출했다. 공간감을 살려 제작한 무대의 360도 전 방향에 밴드와 백댄서를 배치하고 카메라를 중심으로 무대를 이동하며 펼치는 퍼포먼스를 구성해 시청자의 시선에 역동성을 더했다.
 
마마무 버추얼플레이 앨범 제작에는 가상현실 영상 분할과 동기화 영역에서 독보적 역량을 가진 알파서클이 참여했다. 알파서클은 세계 최고화질의 VR 영상을 구현하는 VR 엔진 기술 ‘알파서클뷰’를 개발한 국내 강소기업이다. 
 
알파서클뷰 기술은 시청자의 시야각 영역에서만 집중적으로 초고화질을 구현하고 나머지 영역은 최소한의 화질로 대기하는 것이 특징. 초고화질 영역은 시청자의 시선을 그대로 따라가기에 최소한의 데이터로 360도의 VR 영상을 구동할 수 있다.
 
지니뮤직은 알파서클과 VR 실시간 스티칭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케이팝 콘서트나 음악 페스티벌을 가상형 실감음악 버츄얼플레이로 구현해 전 세계 팬들에게 5G 기반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로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이돌그룹 마마무가 지니뮤직의 버추얼 플레이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백연식 기자)
아이돌그룹 마마무가 지니뮤직의 버추얼 플레이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백연식 기자)

팬덤 공략한 커스터마이징 MD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시

이번 마마무 앨범은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실감음악 콘텐츠와 HMD(Head Mount Display), 저장용 SD카드, 아티스트 포토 북으로 구성됐다. ‘마마무 버츄얼플레이’ 앱을 다운로드 해 제공된 HMD에 스마트폰을 끼워 이용하면 된다. 10일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예약 판매하며, 가격은 5만5000원이다.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마마무의 리더 솔라는 “세계 최초로 가상형 실감음악 앨범을 발매한 아이돌 그룹이 돼 매우 기쁘다”며 “360도 초고화질로 보일 무대에서 실험적인 퍼포먼스를 연출해낸 만큼 팬들이 더 실감 나게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앨범의 타깃은 콘서트를 예매하거나 아티스트 머천다이즈(MD)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아티스트 팬덤이다. 2018년 음악산업백서에 따르면 국내 인구의 13.6%가 아티스트의 MD를 구매한 경험이 있다. 또 팬들의 18.3%는 아티스트를 보다 가깝게 느끼기 위해 음악과 영상을 함께 소비하는데 기꺼이 지갑을 여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니뮤직은 전 세계의 케이팝 팬덤이 커질수록 아티스트의 콘텐츠를 시공간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는 가상형 실감음악이 본격적으로 주목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에 따르면 2022년 전 세계의 가상현실 시장은 150억달러(한화 18조 9650억원) 규모가 될 전망이다.
 
"글로벌 팬덤 시장 개척할 것"
 
이번 마마무 앨범은 2019년 디지털콘텐츠 사업 부문 동반성장 지원사업으로 선정됐으며 한국전파진흥협회의 ‘수출전략형 5G 실감형 콘텐츠 서비스 사전제작 지원 사업’으로 채택돼 글로벌 시장 진출을 타진하고 있다.
 
지니뮤직은 앞으로 실감형 콘텐츠 생태계 구축을 위해 ▲케이팝 콘텐츠 기업과 협업해 신규 시장을 창출하고 ▲5G 기반 가상형 실감음악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글로벌 케이팝 팬덤 대상의 VP 비즈니스 모델을 다각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주주사인 KT의 슈퍼VR과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한편 LG유플러스를 비롯한 국내 최강의 콘텐츠 파워를 보유한 CJ ENM과도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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