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민병권 기자] 토요타는 2019 로스앤젤리스 오토쇼에서 완전히 달라진 미라이(2021 Mirai)를 선보였다. 이전 모델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을 만큼 달라졌지만 수소연료전지 ‘세단’인 점은 그대로다.
토요타 미라이는 2015년 미국 최초로 일반 소비자가 구입가능한 수소연료전지차(FCEV)로 출시됐다. 현재까지 미국에서 6,000대가 판매 또는 리스됐다. 앞바퀴굴림 플랫폼을 쓴 1세대 모델은 지붕 높이가 1,535mm에 이르는 등 일반적인 세단 형태가 아니었다.
이번 2세대 모델은 쿠페 형태의 유려한 디자인뿐 아니라 프리미엄 후륜구동 플랫폼을 기반으로 확 바뀌었다. 이전보다 한결 낮고 길고 넓어졌으며 공기역학성능이 개선됐다. 차체 크기는 4,975x 1,885x1,470mm로 토요타 준대형세단 아발론과 같은 길이에 더 넓고 높다. 휠베이스는 2,920mm. 실내 공간도 5인승으로 여유로워졌다.
업그레이드된 FCEV 파워트레인 및 확대된 수소 저장 용량 덕분에 주행가능거리는 30% 향상된 400마일(644km) 이상을 목표로 한다. 뿐만 아니라 “지루한 차는 이제 그만”이라는 토요타 아키오 토요타 회장의 말처럼 코너에서도 신나게 몰 수 있는 다이내믹한 운동 성능을 구현한다. 바퀴에는 최대 20인치 휠을 끼운다.
실내에는 8인치 디지털 콤비네이션 미터와 함께 12.3인치 터치스크린 및 14 스피커 JBL 사운드 시스템이 포함된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기본 탑재되고 디지털 후방 거울을 제공한다.
재키 버즈올(Jackie Birdsall) 토요타 연료전지 선임연구원은 “미국 대부분 지역에는 수소 인프라가 없지만 캘리포니아에는 38개 충전소가 있고, 수소충전에는 채 5분이 걸리지 않는다”면서 “’전기차’를 말하면 ‘배터리’부터 생각하기 쉽지만 미라이는 현재 시장에서 가장 앞선 전기차”라고 소개했다.
2세대 미라이는 토요타 브랜드의 디자인과 기술면에서 플래그십 모델로 2020년말 출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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