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급상승검색어, 사용자 선택에 맡긴다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사용자 선택에 맡긴다
  • 유다정 기자
  • 승인 2019.11.28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기술 ‘RIYO’ 적용...할인 이벤트 정보 적게 보고 유사 이슈는 묶을 수도

[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이제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를 개개인이 필터를 설정해 노출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이벤트 할인’ 정보 노출을 적게 하거나, 이슈별로 묶어보기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다.

네이버는 지난 11월 1일 공식블로그 ‘네이버 다이어리’를 통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마다 자신의 관심에 따라 급상승검색어 구성을 달리해서 볼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서비스는 단위 시간 동안 네이버 검색창으로 입력되는 검색어를 분석해 입력 횟수의 증가 비율이 가장 큰 검색어를 순서대로 보여준다.

최근 네이버는 기술의 고도화에 따라,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 하는 급상승검색어 서비스의 방향성을 더욱 강화했다. 그 변화 과정에서 이벤트성 검색어와 유사한 검색 의도를 가진 검색어가 여러 개 노출되는 것에 불편을 느낀 사용자들의 의견이 증가했다. 이를 해결하고자 네이버는 모두에게 동일한 차트가 아닌, 사용자 개인의 취향과 관심도를 보다 정교하게 반영, 개인별로 차별화된 차트를 선보일 수 있도록 기술적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를 위한 시작으로, 오늘부터 AI 기반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Rank-It-YOurself)’가 급상승검색어 서비스에 적용됐다. RIYO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한 뒤, 개인 별 설정 기준에 맞추어 급상승검색어 차트 노출 여부를 결정한다.

이제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를 개개인이 필터를 설정해 노출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이미지=네이버)
이제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를 개개인이 필터를 설정해 노출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이미지=네이버)

RIYO는 이용자 개개인이 필요로 하는 정보의 카테고리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서비스를 통해 피딩(feeding)받는 정보의 가치를 더욱 높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RIYO를 적용해 처음 선보이는 기능은 ▲‘이벤트 할인’ 정보 노출 정도를 개인 별로 조절할 수 있는 필터와 ▲유사한 이슈로 상승한 다수의 검색어(예시: 축구, 한국 축구, 대한민국 축구)를 통합해 확인할 수 있는 ‘이슈 별 묶어보기’ 옵션이다.

평소 이벤트 할인 정보를 즐겨 찾는 이용자는 필터를 약하게 설정해 급상승 정도가 낮은 정보라도 빼놓지 않고 차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해당 정보에 관심이 없는 이용자는 필터를 강하게 설정해 급상승 정도가 아주 높은 정보만을 차트에 반영할 수 있다.

RIYO 적용 영역은 이벤트 할인에서 시사, 스포츠, 연예 등 다양한 주제군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대표 검색어로의 통합이 가능해졌다. 예를 들어, 국가대표 축구 경기가 있는 날 ‘대한민국 축구’, ‘한국 축구’, ‘축구’와 같이 동일한 이슈에 대한 다수의 검색어가 차트에 있는 것에 대해 불편함을 느낀 이용자는 ‘이슈 별 묶어보기’ 강도를 높여 차트에 하나의 대표적인 검색어만을 확인하고, 그 결과 더욱 다양한 검색어를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앞으로도 네이버는 RIYO를 포함한 관련 기술 고도화를 통해, 네이버가 검색 사용자의 다양한 관심사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정보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기술적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 디지털투데이를 만나보세요.
디지털투데이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 MY 뉴스 설정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