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서윤 기자] #평소 드라마를 즐겨 보는 A씨는 얼마 전 방송에서 여자배우가 착용한 귀걸이가 마음에 들어 상품 정보를 찾기 시작했다. 어느 브랜드의 어떤 모델인지 정보를 알 방법이 없었지만 11번가에 '...귀걸이'라고 검색을 하니 드라마 몇회 차에 나온 어떤 귀걸이인지, 최저가는 얼마인지 소개해 줘 바로 구매를 할 수 있었다.

11번가(사장 이상호)가 모바일 앱 검색결과에 최근 방송 프로그램에 노출된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방송상품 컬렉션’을 새롭게 선보인다. 현재 방영 중인 드라마 16편, 예능 18편, 최근 종영한 드라마 12편 등 약 50여 편의 방송 프로그램에 노출된 3000여 개 상품들로 서비스를 시작한다. 

예를 들어 11번가 모바일 검색창에 ‘나혼자산다’, ‘배가본드’ 등의 특정 프로그램을 검색하면 ‘나 혼자 산다에 나온 그 상품’, ‘배가본드에 나온 그 상품’이라는 제목과 함께 회차별 노출된 상품들(이시언 니트, 화사 부츠, 수지 팬츠, 신성록 가방 등)이 각각 소개돼 직접 인터넷 검색을 하지 않아도 바로 상품 정보를 알 수 있고 요즘 유행하는 트렌드도 파악할 수 있다.

또 11번가 검색창에 ‘귀걸이’ 라고만 검색 해도 ‘TV에 나온 그 상품’이라는 제목과 함께 최근 방영 중인 드라마와 예능에 노출된 귀걸이 상품(VIP 6회 장나라 귀걸이, 어쩌다 발견한 하루 16회 김혜윤 귀걸이 등)에 대한 정보와 최저가를 확인 할 수 있다.

11번가에서 방송상품 바로 구입 가능하다.(사진=11번가)
11번가에서 방송상품 바로 구입 가능하다.(사진=11번가)

이번 서비스는 최근 드라마, 예능 등 TV방송에 나온 상품을 궁금해 하거나 구매를 위해 검색하는 고객들이 늘어난 트렌드를 반영했다. 특히 11번가가 올해 들어 선보인 ‘실시간 쇼핑 검색어’의 키워드 분석 결과, 인기 방송 프로그램의 방영 당일과 다음날까지 해당 방송 내 노출된 상품의 키워드들이 상위에 오른 것으로 조사되는 등 방송 노출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노출되는 3000여 개 상품은 주로 패션∙잡화, 뷰티 카테고리 상품과 인테리어, 주방용품 위주며 향후 6000개 수준으로 상품 라인업을 다양하게 추가 확대할 예정이다.

11번가는 올해 들어 11번가 내에서 쇼핑의 시작과 끝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커머스포털’로의 가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3월에는 고객들이 많이 찾는 실시간 검색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실시간 쇼핑 검색어’ 서비스를, 7월에는 모바일 앱 검색결과에 고객들이 쇼핑을 할 때 꼭 필요로 하는 핵심 정보(구매 꿀팁, 유의사항, 용어설명, 가격비교 등)를 담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11번가 콘텐츠’ 서비스를 시작했다. 최근에는 구매자들의 생생한 동영상 구매 후기를 모아 보여주는 ‘꾹꾹’ 서비스도 시작해 ‘리뷰’ 영역까지 고도화하고 있다.

11번가 김지승 서치센터장은 “지금 방송에 나오고 있는 인기 상품들을 바로 찾아 구매까지 할 수 있도록 마련해 고객들에게 최적의 쇼핑 환경을 제공하게 됐다”며, “올해 들어 새롭게 오픈한 콘텐츠∙검색∙리뷰 영역에서의 다양한 서비스 간의 시너지로 커머스포털로의 완성도를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