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삼성전자가 삼성어카운트 데이터베이스를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로 이전했다. 

AWS는 삼성전자가 삼성 어카운트 데이터베이스를 클라우드 상에서 마이SQL(MySQL) 및 포스트그레SQL(PostgreSQL)과 호환 가능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인 아마존 오로라(Amazon Aurora)로 이전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삼성 어카운트를 기반으로 하는 전 세계 수백만 기기에 대한 운영 안정성과 성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삼성어카운트는 빅스비 등 삼성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인증 사업을 수행하는 삼성 서비스의 인증 및 권한을 담당하는 핵심 서비스다.

삼성 어카운트 데이터베이스에는 총 4테라바이트 데이터와 3만개의 QPS(queries per second), 2500 여개 쿼리가 실행되고 있었는데, 이를 전체 22주만에 서비스 중단 없이 마이그레이션했다. 

사용자가 삼성 기기에 로그인하고, 빅스비(Bixby), 스마트싱스(SmartThings), 삼성 클라우드(Samsung Cloud), 삼성 페이(Samsung Pay) 등 많은 삼성 서비스들이 고객들의 삼성 기기 접근을 위해 삼성 어카운트에 의존하고 있어 비스 중단 없이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AWS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서비스(AWS Database Migration Service)와 AWS의 교육 및 기술 지원을 활용했다고 전했다.

아마존 오로라는 AWS 역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서비스로 포스트그레SQL 데이터베이스와 호환되고, 포스트그레SQL 데이터베이스를 쉽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도록 한다. 아마존 오로라로의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삼성전자는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로 상용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을 얻을 수 있었으며, 기존 데이터베이스 라이선스 비용과 CDC(change data capture) 솔루션 비용을 더 이상 지불하지 않게 됐다. 또한 AWS의 매니지드 서비스(AMS)를 활용함으로써 백업 등 유지관리를 위한 작업 시간도 20% 단축했다고 AWS는 밝혔다. 

정성권 삼성전자 삼성 어카운트 및 스마트싱스 클라우드 수석 엔지니어는 “삼성 어카운트는 사용자들이 삼성 서비스를 이용하는 첫 관문으로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계속해서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필수”라며, “아마존 오로라 포스트그레SQL 서비스는 오픈소스 기반의 데이터베이스임에도 낮은 비용으로 상용 데이터베이스 수준의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했다”고 전했다.

에드 렌타(Ed Lenta), AWS 아시아태평양지역(APAC) 커머셜 부문 부사장은 “AWS를 통해 삼성전자는 AWS가 제공하는 안정적이고 탄력적이며 안전한 인프라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고객 서비스 경험을 개선하고 디지털 혁신을 달성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